제주특별자치도가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를 오는 20일 재개할 예정이다.  ⓒ제주의소리
제주특별자치도가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를 오는 20일 재개할 예정이다. ⓒ제주의소리

 

18일 제주특별자치도가 비자림로 확장공사를 오는 20일부터 재개한다고 밝히자,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한 시민모임’은 긴급성명을 내고 공사 무효화를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날 ‘제2공항 공사의 첫 삽, 비자림로 공사를 무효화하라’는 제하의 성명을 통해 “원희룡 도정이 형식적인 자문위원회를 통해 ‘아름다운 경관도로’라는 그럴듯한 대안을 내놓았지만 포장만 바뀌었을뿐 1000그루의 나무를 추가로 벌목해야 하는 등 환경파괴의 본질은 그대로”라며 확포장 공사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단체는 또, “구좌읍 김경학 도의원은 작년 8월 시민모임과의 간담회에서 ‘비자림로는 주민들 숙원 사업일 뿐 제2공항과 연관시키지 말라’며 비자림로 확장과 제2공항을 연결시키는 발언에 대해 매우 불쾌하다는 태도를 보였다”고 전제했다.

이어 “하지만 계획으로만 올라와있던 비자림로 확장사업은 2015년 제2공항 예정지가 성산으로 결정되면서 예산 편성, 실질적인 토지 보상 작업 등 급물살을 타게 된다.”며 “지난 2월20일 원희룡 지사는 담화문을 통해 제2공항 연계도로가 제2공항 기본계획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강조, 비자림로가 제2공항 연계도로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이 단체는 “현재 대다수의 도민들은 제2공항 사업의 입지 선정 과정에 대해 여전히 커다란 의혹을 가지고 있으며 ‘제주에 두 개의 공항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을 던지는 도민들이 점차 다수를 형성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원희룡 지사는 개발 일변도의 모습만 보여주면서 보존과 환경을 주장하는 도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한다”고 비판했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한 시민모임’은 “이미 제주도민 10명 중 8명이 개발이익이 일부에게만 돌아간다고 여기고 있다.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재개와 제2공항 건설은 제주의 자연을 지키고 제주도민들을 위해 천문학적인 예산이 제대로 쓰여지길 원하는 도민 대다수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단체는 끝으로 “제주도는 당장 제2공항 개발의 시작인  비자림로 확장을 멈춰야 한다. 비자림로 확장은 동부 지역을 난개발로 이끄는 신호탄”이라며 “원희룡 지사는 청정 제주, 자연과 공존하는 제주, 토건 세력이 아닌 제주 도민 대다수인 농민, 서민, 장애인 등이 살기 좋은 제주 비전을 위해 지금이라도 비자림로 공사를 무효화하고 도민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