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민회 등 전국 36개 여성단체 "주민동의 약속 이행하라!"

전국단위 시민사회단체도 제주해군기지 반대에 속속 동참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여민회가 전국여성단체와 함께 "평화의 섬에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한다"는 성명을 냈다.

㈔제주여민회는 19일 전국의 35개 여성단체와 공동으로 '해군기지 관련 여성단체 성명서'를 발표하고 "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2005년 제주를 평화의 섬으로 지정해 놓고 이에 대한 마스터플랜이 채 확정되기도 전에 해군기지가 평화의 섬과 양립할 수 있다며 주민 동의하에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혀 제주도를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간 해군은 주민동의를 전체로 해군기지 건설 유무를 결정하겠다고 하면서도 일방적으로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라고 알려진 곳을 사전조사하고 해군기지가 지역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무차별적 홍보를 해 왔다"며 "해군이나 국방부는 그간 제주도의 시민사회단체에서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객관적 정보를 수차례 요구했지만 이를 묵살하고 지역주민의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지난 13일 국방부 장관의 제주방문과 관련해 "제주도민의 땅인 알뜨르비행장을 이용하게 해주겠다면서 도민의 의사와 관계없이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하겠다는 국방부 장관의 발언은 그간 정부가 수차례 언급한 주민동의 입장을 완전히 백지화하는 것"이라고 강력히 규탄했다.

또 제주도지사가 여론조사를 통해 해군기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해군기지건설에 따른 충분한 정보제공도 없이 해당지역 주민의 의견이 거의 반영되지 않는 여론조사 방식으로 해군기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비합리적인 의사결정 절차"라고 꼬집었다.

전국여성단체는 "제주도정은 해군기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다자간협의체를 무시하고 도의회 군사기지 특별위원회와도 사전 조정 절차 없이 해당지역 주민들의 면담 요구를 거부해 오다 지난 13일에는 성직자이건, 도의회 의원이건 막론하고 강제적으로 무차별적이고 폭력적인 연행을 진행했다"며 "제주특별자치도정의 무책임하고 소신없는 행보를 비판판하"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강력한 군사력에 의한 평화유지는 결국 허상에 불과하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알려진 사실"이라며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했다.

이어 "국방부는 일방적인 해군기지 건설 결정을 즉각 취소하고 그동안 밝혀온 주민동의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