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안나푸르나여!

   
 
 
(히말라야 산장은 아님. 바로 직전 마을인 밤부의 한 롯지 풍경)

   
 
 
(M.B.C 도전을 앞두고 전의에 충만한 비바리의 모습)

히말라야 산장(롯지 이름)에서 하룻밤 자고 난 뒤에 그 유명한 M.B.C(마챠푸차레 베이스 캠프)에 도전했다.

아시는 분은 아실 터. 마챠푸차레는 아직까지 사람의 발길을 허용하지 않는, 그곳 사람들에게는 '범접할 수 없는 신의 땅'으로 여겨지는 신성한 산이다.

생긴 것부터가 범상치 않다. 가까이서 볼수록 '정말 사람이 가기 힘들겠구나' 느껴지는 산이다.
그 가파른 모양새 때문에 '피쉬 테일(물고기 꼬리)'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반면 안나푸르나 남봉은 의젓하고 잘 생겼다.

각설하고, 천신만고 끝에 엠비시(무슨 방송국 이름 같지 않나?)에 도착해서 찬란한 햇살 속에서 오찬을 한 것은 3월25일 오후 2시.

문제는 그 이후부터였다.
세 시가 넘어서면서부터 우박을 동반한 눈이 내리기 시작하더니 오후 대여섯 시 쯤에는 엄청나게 쌓였다.

사람들은 삼삼오오 산장 식당에 모여들어서 고립되지는 않을까, 과연 마지막 목표인 A.B.C(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까지 갈 수 있을까 걱정스러워했다.

   
 
 
   
 
 
(두어 시간 전만 해도 우리 팀이 웃고 떠들고 즐기면서 식사를 했던 야외 테이블. 우박을 동반한 눈이 몇 시간 내리면서, 테이블은 고립 상황에 놓였다.)

그러나 난 산장의 원탁 테이블(발밑에 가스 난로가 놓여 훈훈한)에 앉아서 갖고 간 소설을 맛있게 탐독했다.
내가 걱정해서 바꾸거나 기여할 수 없는 일은 아예 걱정하지 않기로 마음먹었기에.

동행들은 그런 나를 두고 '못 말리는 천하태평'이라고 어처구니없어했지만.

실제로 이날 밤 8시부터 퍼붓던 눈은 거짓말처럼 그치고, 10시 즈음에는 그 유명한 '네팔고원의 별잔치'가 벌어졌다.
크기도, 밝기도, 갯수도 우리가 보던 밤하늘의 별과는 차원이 달랐다.

모든 것이 열다섯 배 정도쯤 크고, 많고, 밝았다.
평생 못 잊을 것이다.
마챠푸차레 위에 걸렸던, 아니 내 이마 위에까지 내려왔던 그 수많은 별들을.......
(아쉽다. 별을 담아낼 수 없는 내 사진 실력이)

다음날 새벽 7시.
우리는 안나푸르나로 향했다.
태양은 이미 화려하게 떠올라 반팔로 올라도 될 지경이었다.

   
 
 
상상해 보라.
만년설에 덮힌 안나푸르나 남봉을 바라보면서 가까이에는 아무도 밟지 않은 거대한 설원을 걷는 기분을!

2시간여만에 오른 A,B,C는 과연 듣던 대로 신들이 머무는 곳이었다.
(촌스럽지만, 이 순간만은 놓칠 수 없었기에, 에비시 표지판 앞에서 한컷!)

   
 
 
   
 
 
   
 
 
(A.B.C의 롯지 의자에 앉아서 올려다본 하늘은 푸른 물감에 적셔놓은 것 같았다. 너무 높아서 구름 한 점 없는.)

   
 
 
안나푸르나를 보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트레커들. 망중한을 즐기고 있다.

   
 
 
(롯지 식당 벽에 붙어 있는 비망록과 메모장, 사진들. 한국 사람들이 남긴 것이 꽤나 많았다. 흔적 남기기를 좋아하는 한민족답다.)

안나푸르나를 놓고 떨어지지 않는 발길을 돌려 내려오는 길에 설원에서 아쉬움을 담은 채 한 컷! 
안나푸르나, 위대한 여신이여!

다음에 올 때까지 안녕!!!!!!!!!!!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