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가 제주 제2공항 논란과 연계된 '제주도 보전지역 관리 조례개정안'을 부결시킨 것과 관련, 정의당 제주도당은 12일 논평을 내고 "민심을 역행한 도의회는 도민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개정안이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언론사의 여론조사에서 개정안 찬성 의견은 78%였고, 반대 의견은 12%에 불과했다"며 "일부 도의원은 제2공항을 발목 잡는 개정안이라고 비판하지만 도민들은 그렇게 보지 않았다. 난개발로 신음하는 제주환경을 보존해야 한다는 높아진 시민의식이 압도적 찬성 여론으로 모아진 것"이라고 했다.

이어 "특히 개정안 부결에 제주도의회 절대 다수당인 민주당의 책임이 크다. 표결에 27명이 참석했지만 반대와 기권표가 10명이나 생겼다"며 "민주당 홍명환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개정안임에도 당론을 하나로 모으지 못한 무능함에 도민들은 실망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민주당이 다수당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새로운 대한민국과 제주를 바라는 촛불민심 때문이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제주도의회의 가장 큰 역할은 민의에 따라 행정부를 견제하는 것이다. 이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도의원들은 그 자리에 있을 이유가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민심을 외면한 제주도의회는 도민 앞에 사과하고, 청정제주를 열망하는 도민들의 요구에 어떻게 부응할지 그 해답을 내놓으라"고 대도민 사과와 대안 제시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