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양쓰레기 67%는 하천 발생...하천지킴이 구성될까?
제주 해양쓰레기 67%는 하천 발생...하천지킴이 구성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정질문] 이승아 의원, 해양폐기물 발생 67%는 하천에서 투기...하천지킴이 구성 촉구
이승아 의원
이승아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가 해양쓰레기 발생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하천 투기 쓰레기 처리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제주도의회 이승아 의원(제주시 오라동,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해양 및 하천폐기물 문제를 제기했다.

이승아 의원은 "제주시나 서귀포시 하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한천이나 병문천 등을 지나갈 때보면 생활쓰레기는 물론 각종 음식물 쓰레기, 건설 폐기물을 투기한 것도 보인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원 지사가 서귀포시 자구리 해안에서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영상을 보여주며 "해양쓰레기를 직접 수거하셨는데 과연 이 쓰레기가 어디에서 유입됐는 지 생각해 보셨느냐"고 질문을 던졌다.

원 지사는 "집중호우나 태풍이 오면 하천에서 대부분 내려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 제출한 자료를 보면 해양쓰레기의 67%가 육상에서, 하천에서 유입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하천 쓰레기 수거가 해양쓰레기를 저감하는 1등 공신"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제주는 하천이 건천이기 때문에 수거도 어렵지 않다"며 "해양쓰레기 보다 수거비용도 적기 때문에 예산 절약효과도 있다. 고비용 저효율로 수거하는 해양쓰레기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하천에 있는 쓰레기에 대한 개선책에 대한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원 지사는 "예산과 인력을 투입해서 주기적으로 하천 쓰레기를 치우겠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청정바다지킴이가 있듯이 하천에도 청정하천지킴이도 도입을 해서 해양 환경보전을 위해 하천을 깨끗이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하천에 가보면 일부로 투기한 쓰레기도 많다"며 "주기적으로 하천을 치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
김민욱 2019-11-19 16:50:34
하천 쓰레기 수거로 아름다운 제주도의 환경이 더 이상 파괴되지 않도록 원합니다.
220.***.***.127

제주인 2019-11-19 15:26:27
청정하천지킴이 도입 정책 괜찮을것같네요~~^^
59.***.***.211

토박이 2019-11-19 12:52:30
평생 안전직장 도혈세로 살아가고있는 공직자들 20% 감축하고 24시간 주정차단속 불법쓰레기투기 단속 하천가 해안가 오염행위등 단속하는데 도민들 인력투입 인건비로 충당하세요
왜 상수도 누수신고는 보상금 지급하는데 불법주차 인도주차등은 보상지급 제도가 없나요
공무원의 움직이기 싫어서 불법을 단속못하면 월급 깍아서 제3자를 통하여 보수지급하고 단속을 해야지
도댓체 도민 대의기관 도의회는 뭐하고 있나요 그러니 욕먹고 의원수 줄여야 한다고들 하지요
다음달부터 당장 보상급 지급조례 시행하세요
39.***.***.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