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전동-자율주행 농기계 산업화 및 보급촉진 정책토론회'

19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동(EV)-자율주행(AV) 농기계 산업화 및 보급촉진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국회 오영훈(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이 주최하고, 농민신문 농업농촌정책연구센터·제7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가 주관한 토론회에서 정선옥 중남대 교수는 ‘한국 전동-자율주행 산업화 및 보급촉진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정 교수는 “ICT 등 첨단기술이 융복합돼 농작업 효율화와 함께 탄소배출 저감, 노동력 절감, 사용자 편이성 등이 향상될 것”이라며 “선진국에서는 30년 이상 장기 프로젝트를 통해 전동-자율주행 농기계를 개발·보급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해결 과제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농촌진흥청과 학계 등에서 무인 농기계 등에 대한 개발 연구를 진행하지만, 실용화는 미흡한 실정이다. 또 논 농업 위주로 연구되고 있다”며 “미국과 유럽, 일본 등 국가는 정밀농업을 주제로 디지털 농업, 정보농업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무인 농기계가 농가에 보급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나라도 기술적 도약이 절실하다”며 “전동 농기계 실용화 핵심은 원천기술 개발과 안전성 확보 뿐만 아니라 인력양성, 안전교육, 관련 제도개선, 사회적 공감대 확보도 중요하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검증과 기술 향상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발표가 끝난 뒤 윤종영 한양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유오종 농촌진흥청 연구정책국 과장 ▲김상철 국립농업과학원 연구관 ▲손찬 한국전력 전력연구원 수석연구원 ▲허정구 농협중앙회 농자재사업단장 ▲강원모 한국농업경영인 제주지회 사무처장 ▲유창근 (주)에스제이테크 회장 등이 토론했다.
 
오영훈 국회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전동화-자율주행 농기계 산업은 고령화와 저출산 등으로 노동력이 부족한 농업농촌에 획기적인 대안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정책 토론회에서 산학연관이 머리를 맞대 도출한 유의미한 대안을 제도화하는 등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환 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장은 “오늘 논의된 내용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등 관련 기관과 공동 협력해 내년 제주에서 열리는 제7회 전기차엑스포에서 전동-자율주행 농기계 국제 컨퍼런스, 전시, B2B, 시연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평양과학기술대학 최세열·하민 교수를 비롯해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협중앙회, 한국전력 전력연구원,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 등이 참여했다.
 
평양과학기술대학 교수들은 “북한이 개방되면 전동-자율주행 농기계 도입을 통해 농업농촌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는 시급한 과제를 안고 있다”는 의견을 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