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도심권의 대표적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중 한 곳인 동부공원 개발사업을 두고 환경단체가 사업타당성이 부족하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제주 동부공원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에 대해 최근 의견수렴을 마쳤다.

동부공원은 제주시 화북2동 679번지 일대 면적만 14만2500㎡에 달한다. 이중 국공유지는 3131㎡에 불과하다. 나머지 13만9369㎡가 사유지다.

LH는 동부공원 인근 토지 17만8800㎡를 추가로 매입해 2024년까지 총 32만1300㎡의 신도신급 대규모 공공임대주택 건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계획인구만 4103명에 달한다.

사업부지 맞은편에 삼화지구가 위치해 교통 여건이 양호하고 향후 주택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는 LH의 예상과 달리 환경단체는 대규모 주택보급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도내 주택보급률이 105%를 넘고 2019년 10월 기준 미분양 주택도 1116세대에 이른다”며 “올해 신규주택까지 포함하면 미분양이 더 심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생활쓰레기, 하수처리 대책 부실과 미세먼지 대기환경 조사 미흡 등 환경피해 문제도 지적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생활쓰레기와 하수처리에 있어 개발사업이 불러올 부하가 크다”며 “이에 대한 대책이나 대안, 환경영향 최소화 방안은 전혀 찾아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사규모를 고려했을 때 공사과정에서 발생할 미세먼지에 따른 인근 지역 주민들의 건강 피해도 우려 된다”며 “심각한 교통체증도 더해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에 “국가공기업인 LH가 추진하는 사업이라면 도시공원의 공공성을 최우선해야 한다”며 “공원부지 매입과 병행해 공공 개발하는 방법도 고려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불어 “단순 택지개발을 통한 분양사업으로 이익을 쫒지 말고 공공성과 공익성을 전제로 한 최소한의 개발과 그에 따른 녹지 확보가 우선될 수 있도록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