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7명, "전투대대·양해각서 도의회에게도 거짓말"
전체의원 간담회, 임시회 소집 의장단에게 촉구

제주도의회 소장파 의원들이 "더 이상 국방부, 해군, 김태환 도정에 의해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해군기지와 공군기지 문제에 대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제주도의회 구성지.좌남수.안동우.문대림.오옥만.김혜자.위성곤 의원은 10일 오후 3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군사기지 관련 현안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발표했다.

소장파 의원들은 "해군기지 문제에 이어 공군 전투대대 문제까지 구체적으로 거론되면서 제주가 군사요새화되는 것 아니냐는 심각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며 "특히 군사기지와 관련해 아직 주민의견에 대한 결정이 확정된 것도 아닌데 양해각서까지 공개 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고 주장했다.

소장파 의원들은 "현재 제기되는 공군기지 문제가 사실이라면 김태환 도정 역시 이에 대해 5.31 선거 등에서 반대 입장을 밝혔던 만큼 군사작전하듯 추진되고 있는 여론조사 등 소위 해군기지 로드맵은 중단돼야 한다"며 "도민사회 합의도 안된 상황에서 국방부와 해군의 일정에 쫓기듯 어설픈 여론조사가 강행 발표된다면 도민사회의 혼란과 심각한 갈등만 초래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소장파 의원들은 양대성 의장과 의장단에게도 전체의원 간담회와 임시회 소집 등을 호소했다.

소장파 의원들은 "군사기지를 둘러싼 작금의 상황은 매우 심각하고 중대한 시기로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 차원에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실정"이라며 "공군기지까지 거런되는 시점에서 도의회가 적극적인 태도로 나서야 하며, 이에 대해서는 양대성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이 문제해결을 위한 시급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원들은 "국방부와 집행부가 도의회에서 군사기지 문제와 관련해 언급한 내용들이 현재 제기되고 있는 공군 전투대대, 양해각서 문제가 사실이라면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에 조차 거짓말을 한 것"이라며 "의회의 기본적인 권위조차 무력화시키고 기만한 행위가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도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조차 제주의 미래를 상징할 지 모를 군사기지 문제를 방관한다면 의회의 책무를 다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며 "도의회 전체가 지혜를 모아 집행부의 일방적인 군사기지 추진에 대해 제동을 걸어야 한다"며 "시급하게 전체의원 간담회, 임시회 소집 등 긴급하게 대처해 줄 것을 양대성 의장님과 의장단에게 다시 한번 정중하게 제안드린다"고 호소했다.

의원들은 "한미 FTA 협상 타결로 인해 제주민심 이반 사태는 매우 심각한 지경으로 다시 제주가 '군사요새화'로 상징될 수 있는 해군.공군기지 문제에 대해 정부는 강력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이제 우리는 더 이상 국방부, 해군, 김태환 도정에 의해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해군기지와 공군기지 문제에 대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신뢰를 상실한 집행부가 그 책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도민의 대의기관에서 그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비상한 각오로 행동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