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의장단 간담회 예정, 환경부지사 출석 '추궁'
11~12일 2차 여론조사 도정 행보 비해 '너무 꿈뜨다' 지적

제주해군기지사업과 관련한 '양해각서(안)' 논란과 관련해 도의회 군사특위가 11일 긴급 간담회를 연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군사기지 관련 특별위원회(위원장 임문범)는 11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유덕상 환경부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최근 국방부와 제주도사에게 체결하려던 '제주해군기지사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에 따른 간담회를 열고, '일방통행'식의 로드맵 도정 방식에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다.

이들 의원들은 '양해각서(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전혀 도의회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점과 아직 해군기지 후보지도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마련되고 있는 '양해각서(안)'의 구체성과 신빙성에 대해서 신중하게 따져 묻는다는 방침이다.

이어 의장단은 군사특위의 결과를 보고 이어 의장단 회의를 통해 임시회 소집 등을 논의한다는 예정이지만, 제주도 집행부가 11~12일 동안 제2차 여론조사를 시행하는 등 당초 로드맵대로 여론조사 시행 및 후보지 결정 등의 절차를 밝혀 나가는 긴박한 상황에서 너무 대응이 더딘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11일 양대성 의장의 경우 제주향교에서 열리는 '춘기석전대제'에 초헌관으로 참석하는 공식 일정만 잡혀 있는 상태다.

이에대해 한 의원은 "오늘 이후 바로 주말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의회가 이처럼 더디게 걸음하는 것은 '뒷북치기'란 시선을 면키 어렵다"며 "적어도 사후약방문은 되지 말아야 할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이에앞서 10일 군사특위 위원을 비롯한 소장파 의원 7명은 최근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도의회 전체가 지혜를 모아 집행부의 일방적인 군사기지 추진에 제동을 걸어야 하며 이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전체의원 간담회, 임시회를 소집하고 긴급하게 대처해 줄 것을 양대성 의장과 의장단에 다시 한 번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방부와 집행부가 도의회에서 군사기지 문제와 관련해 언급한 내용들이 현재 제기되고 있는 공군 전투대대, 양해각서 문제가 사실이라면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에 조차 거짓말을 한 것"이라며 "의회의 기본적인 권위조차 무력화시키고 기만한 행위가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