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중소상인 '무대책' 비판에 화들짝...홍보자료 배포

7월 롯데마트 개점을 앞둬 제주시내 중소상인들이 10일 상인집회를 갖고 제주도가 수수방관하고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판에 제주도 당국이 화들짝했다.

특히 상인들이 "김태환 지사가 재벌들의 편을 들려고만 한다"며 김 지사를 직접 겨냥하고, "상인들의 자발적인 모임을 방해하는 게 과연 뉴제주운동이냐"고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서자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도 차원에서도 마냥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하고 나섰다.

제주도는 이날 발표한 '대형유통점 입점관련 중소상인 보호대책'을 통해 "2005년부터 도시계획조례를 개정해 준주거지역, 준공업지역, 자연녹지지역에는 매장면적 3000평방미터 이상 판매시설 입점을 제한하고, 2006년 11월부터는 '대형마트 개설 합리적 규제대책'을 시행해 제주시 신시가지에 들어설 예정이었던 테크노마트와 노형에 준비중이던 하나로마트 입점을 불허했다"고 말했다.

또 1998년부터 중소상인보호와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 올해까지 718억원을 지원해 진입로를 개설하고, 주차장을 확충하며, 장옥과 아케이드 시설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제주도는 그러나 롯데마트는 이미 영업을 해 오던 뉴월드벨리점을 인수해 개점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신규 입점과 같은 규제나 제한은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제주도는 앞으로 롯데마트가 문을 열더라도 지역상권에 주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영업시간과 판매품목 등을 서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