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연대, 공군기지 의혹·환경부지사 사퇴 관련 임시회 개최 촉구

해군기지와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는 양해각서에 대한 발언으로 비난을 사고 있는 유덕상 환경부지사의 사퇴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11일 성명을 통해 환경부지사의 해군기지 양해각서 관련 발언에 대해 "하루도 지나지 않아 드러날 거짓말을 태연히 할 수 있는 환경부지사를 지켜보며 어떻게 저런 사람이 제주도의 중차대한 미래가 걸린 군사기지문제를 책임지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며 "앞으로 환경부지사가 아무리 옳다 하여도 누가 믿어주겠느냐"고 말했다.

주민자치연대는 "행정은 법과 법을 집행하는 공무원의 공정성, 도덕성이 신뢰를 얻을 때 물 흐르듯 가는 것"이라며 "그래서 행정가나 정치인의 거짓말은 정치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이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렇지 않아도 현 제주도정은 능력이 없어도 도지사에게 충성심이 강하면 출세할 수 있다는 말들이 돌고 있다"며 "도민들에게 봉사해야 할 공무원들이 도지사 개인에게 충성하는 요상한 분위기는 제주도가 군주시대뢰 회귀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착각까지 들게 만들고 있다"고 꼬집었다.

주민자치연대는 "이러한 분위기가 공무원 사회에 마연하기 때문에 한번도 아니고 수차례 공개석상에서 거짓을 이야기한 환경부지사를 용서할 수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군사기지 특위를 구성해 놓고도 양해각서에 대해 일언반구 없는 도의회가 과연 도민의 대표기관이냐"며 "이번 공군기지를 둘러싼 의혹 해소와 거짓말한 환경부지사 사퇴 결의안을 다루기 위한 임시회의를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민자치연대는 "반대 대책위의 편을 들라는 이야기도, 찬성측 손을 들어달라는 이야기도 아니"라며 "지금 나타난 새로운 문제를 공정하게 객관적으로 제주도민의 대표기관으로 수렴해 문제의 해법을 제시하는 도의회 본연의 역할을 하라는 것"이라고 도의회에 재차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