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제주, 국방부와의 사전협상·공군기지 의혹 해명 촉구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1일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다"며 "김태환 지사는 국방부와의 사전협상, 공군기지 배치 의혹을 즉각 해명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민노총제주는 "김태환 지사는 오늘 담화문에서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평화의 섬 부합여부, 지역경제 도움 여부, 도민의견 수렴 등 3가지 원칙을 제시하고서는 해군기지가 평화의 섬 이미지와 양립가능하고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도민의견 수렴을 위해서는 여론조사를 실시해 유치를 결정하겠다며 여론조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에 따르면 국방중기계획에 따라 제주도에 전투기 부대가 들어설 계획이며 이에 대한 공군기지 부지교환방식에 대한 국방부와 제주도의 사전협의까지 진행중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또 "노회찬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김태환 지사는 본인이 제시한 해군기지 유치관련 3가지 원칙 중 지역경제 도움 여부는 별도로 하더라도 이미 2가지 원칙을 어겼다"며 "양해각서를 통해 밀실에서 전투기 부대를 포함하는 공군기지까지 허용하려 했고 도민의견과 무관하게 해군기지 유치를 전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노총제주는 "김 지사는 이미 자신이 공언한 원칙을 스스로 어기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도덕적으로도 정당하지 못한 해군기지 유치와 관련된 도민여론조사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또 노회찬 의원과 반대대책위가 제기하고 있는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노총제주는 김태환 지사가 담화문을 통해 노회찬 의원과 반대대책위가 제기한 양해각서에 대해 '도를 넘어선 확인되지 않은 폭로성 정보'라고 매도한 것에 대해 "그야말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보려는 얄팍한 수작"이라고 비난했다.

민노총제주는 "김태환 지사가 현재 제기되고 있는 의혹에 대해 한 점 부끄럼이 없다면 당당하게 양해각서 팩스원본을 공개하면 된다"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