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위, MOU 백지화 관련 "집행부 하청 '해결사' 전락""군사특위, '기지결정 이전 MOU 협의' 희극 연출"

'도의회 군사특위가 '군사기지결정 이전 MOU(양해각서) 협의'에 대해 공범을 자처했다?'

제주도의회 군사기지 특별위원회의 'MOU 백지화' 결정과 관련, 군사기지 반대위가 "제주도의회 군사특위가 집행부 여론조사 합의에 이어, 집행부 대리해결사 두 번째 희극을 결국 연출했다"며 맹비판했다.

제주도군사기지반대대책위원회는 11일 긴급 성명을 내고 "군사특위가 또 다시 엄중설전으로 체면을 살리는 듯 하더니, 역시나 결론은 ‘집행부 면죄부’라는 들러리 역할을 자임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군사특위는 MOU 문서 공개에 따른 국방부-제주도 ‘기지건설 사전협의’의혹규명과는 무관하게, 엉뚱하게도 MOU 내용 수정에 합의하고 “MOU는 국방부에서 작성해서 도에 보낸 것이다. 없던 것으로 한다”는 대담한(?) 결론을 스스로 내렸다"며 "창피한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근사특위는 "MOU 문제로 드러나 기지건설 국방부 -제주도 사전협의 의혹에 스스로 동참한 것에 다름 아니"라며 "아직 여론조사 조차 끝나지 않았고, 기설 결정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기지건설을 전제로 추진되던 MOU 내용 협의에 나서고 이를 수정, 합의한 것은 역대 도의회 사상 찾아볼 수 없는 '엽기 코메디’의 결정판이라 아니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특히 "도의회 군사특위는 지난 로드맵 합의에 이어, 재차 집행부의 하청 해결사 노릇을 스스로 자임하며, 의회의 위상을 완벽히 무너뜨렸다"며 "국방부-제주도 사전협의 의혹을 규명요구에 대해, 도대체 제대로 그 정황이나 파악하고 간담회에 임했는지 의심스러울 뿐"이라고 지적했다.

군사기지 반대위는 "의혹규명 해달라고 했더니, 거꾸로 집행부에 면죄부를 주는 이 도의회 군사특위가 계속 유지되는 한 의회위상은 끝없이 추락할 수 밖에 없음을 알아야 할 것"이라며 "집행부 면죄부에 발벗고 나서는 지금 이 시각 이후 당장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