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천 贊 56%-안덕 反 49%-남원 反 53.9%-'강정마을' 결정

제주해군기지 여론조사 결과 찬성이 54.3%, 반대 38.2%로 찬성이 반대보다 많았다. 또 후보지 중에서는 대천동(강정)이 찬성비율이 높았다.

김태환 지사는 14일 오후2시40분 해군기지여론조사 발표 기자회견을 통해 5월 3~4일, 5월11~12일 두 차례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1차 여론조사는 찬성이 60.4%, 반대 31.1%, 2차 여론조사는 찬성 54.3%-반대 38.2%로 최종적인 2차 여론조사결과 찬성이 반대보다 16.1%p 많았다. 중립과 모른다는 결과는 1차는 8.5%, 2차는 7.5% 였다.

 ▲ 1차여론조사 결과
후보지별 찬반은 2차 여론조사 기준으로 대천동은 찬성 56.0%-반대 34.4%, 중립/모름 9.6% 였으며, 안덕면은 찬성 42.2% 반대 49.0%, 중립/모름이 8.8%였다. 또 남원읍은 찬성 36.1%, 반대 53.9% 중립/모름이 10/0%로 대천동을 제외하고는 해군기지 찬성보다 반대여론이 높았다.

김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의 미래를 위해 지난 수 년간 제주사회의 갈등요소로 작용해 온 해군기지문제에 대한 정책결정의 시기가 바로 지금이라는 판단을 내렸다"면서 "도민들의 전체 여론과 함께 해당 지역 주민의 의견을 우선하고, 평화의 섬과의 양립가능성 여부, 지역경제 미치는 파급효과 정도 등 세 가지 원칙에 입각하여 종합적으로 정책 판단을 한 결과, 정부가 공식 요청한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동의를 결정한다"며 해군기지 유치 찬성의견을 밝혔다.

▲ 이날 자리를 지킨 도청 간부들
김 지사는 도 전체 여론조사 결과와 3개 후보지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대천동 강정지역이 제주해군기지 최우선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서 제주를 동북아시아 평화의 한 축이자 국제교류 협력의 외교적 거점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도민 여러분의 자신감의 발로(發露)가 반영됐다고 판단한다"면서 "또한 도민들은 한-미 FTA 이후 제주 지역산업의 재편을 위한 방안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모멘텀(Momentum: 동력, 추진력)으로 해군기지 건설을 활용하자는 절실함도 함께 표출되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하지만 국방부가 제시한 알뜨르 비행장 양여, 지역개발사업 700여 억원, 복합휴양시설 등은 해당 주민 여러분과 도민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며 "이에 대해 우리도는 지금까지 찬-반 입장을 결정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의견을 제시하지 않았지만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하여 해당지역과 도민들이 수긍할 수 있도록 보다 성의 있고 확실한 입장을 표명하여 주시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특히 FTA 타결로 인한 감귤산업을 비롯해 제주경제의 붕괴 위기 속에도 우리 제주가 국가 안보를 위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선 동의-후 합의 방식'의 선험적 결정을 내린 만큼, 중앙정부에서는 도민의 의견을 존중하여 제주특별자치도의 완성을 위한 특단의 지원책을 마련하여 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 2차 여론조사 결과
김 지사는 "또한 공군전략기지 문제는 정부가 '제주도에 전투기대대를 배치할 계획이 없으며, 그럴 필요도 없다'고 밝혔지만 앞으로도 입장변화는 없는 것임을 분명하게 밝혀 줄 것을 요구한다"며 "우리도는 공군전략기지 문제에 대해서 도민들과 뜻을 같이하며 결코 허용할 수 없음을 재천명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는 해군기지 건설 해당지역에 대해 도단위 사업에 있어 대폭적인 행 재정적인 지원을 해 나가며, 우선 해당지역에 대한 조속한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위하여 이번 추가경정 예산편성시 용역비를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에서도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를 국가의 최우선 투자 대상지역으로 지정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ㄷ.

김 지사는" 오늘 해군기지 건설 동의는 제주의 미래가 달린 중요한 선택이라는 점에서, 제주도민의 공정한 여론수렴 절차를 거쳐 민주적으로 도출된 합의사항이자 결정사항인 만큼 찬-반을 떠나 그 결과를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 저는 이 시대 국가의 요청에 대해 도민합의를 바탕으로 내린 정책 결정이기에 역사의 심판을 당당하게 받겠다는 약속을 재차 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