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 "날치기 여론조사 등 국방부에 과잉충성"

김태환 도지사가 지난 14일 1, 2차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제주해군기지 유력후보지로 서귀포시 대천동 강정을 천거한 것과 관련해 그동안 군사기지 반대를 주장해 오던 단체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도 15일 성명을 통해 "날치기 여론조사로 도민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국방부에 과잉충성하는 김태환 도지사는 퇴진하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이 단체는 "공군전략기지와 양해각서안에 대한 의혹도 그대로 남겨두고 도의회의 여론조사 발표중단 요구와 도내 각계 인사의 반대입장도 무시한 일방적인 도지사의 폭주로 해군기지를 추진하고 있다"며 "애처럽기 그지없어 보이는 국방부에 대한 과잉충성"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공군기지가 들어온다면 해군기지도 반대한다던 도지사의 약속은 한낱 새치혀의 장난에 불과한 것이냐"며 "고작 1500명에 제주의 미래를 맡기고 도민여론 운운하며 도민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또 "제주도민을 대표하는 기관인 제주도의회가 허수아비처럼 도지사의 폭주를 따라간다면 차라리 도의회 간판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급작스런 결과발표로 모든 상황을 종식시키려 했다면 이는 제주도정의 오산"이라며 "군사기지 문제는 단순히 오늘의 문제가 아니며 도지사의 발표 직후부터 시작된 미래의 문제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