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가격안정-재해수당 100만원 지급 등 촉구

제주지역 농민단체들이 6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지역 농민단체들이 6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지역 농민단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위기에 빠진 제주농업 회생과 농산물 가격안정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도내 23개 단체로 구성된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와 제주월동무·당근·양배추·마늘 생산자연합회 등은 6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코로나19로 인한 단기적 제주농업 회생 대책과 장기적인 식량위기 해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수립하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코로나19발 세계적 식량위기가 시작됐다. 러시아, 베트남 등 곡물 수출국들이 쌀, 보리, 밀의 수출을 중단했으며 미국, 일본 등은 사재기가 심해지고 있다"며 "세계적 식량위기를 대비하기 위해 주요 농축산물에 대한 강력한 국가수매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농업은 지난해 연이은 태풍과 때 아닌 가을장마로 인해 제주산 월동채소는 폐작됐고, 작황 부진과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소비 위축으로 농산물 가격은 하락하고 있다"며 "사상 유래 없는 감귤가격 폭락으로 제주 농심은 타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관련 추경안이 지난달 17일 국회에서 통과됐지만 국가적 재난 상태로 약화된 현 상황에서 피해를 받는 국민에 대한 직접적인 대책으로는 부실하다. 특히 추경에 농업 분야는 배정돼 있지 않아 농업을 바라보는 정부의 모습에 울화통이 터진다"고 성토했다.

이들이 4.15 총선 후보와 제주도정에 요구한 사항은 △제주마늘가격 3200원 보장 및 김치 자급률 목표치 법제화 △감귤 및 제주농산물 가격안정관리제도 확대 시행 △주민 발의로 요구한 농민수당 조례안 제정 △보리 전량수매 및 녹비작물 대체 공급 △제주형 경관보전직불제 조례 제정 △해상물류비 지원 등이다.

또 △제주도 예산 10% 이상 농업예산 확보 △수입산 신선채소 수입 중단 및 중국산 농가공식품 검역 강화 △공익형직불제 보완 및 재검토 △코로나19 농업피해 직접보상 및 재해기본수당 1인당 100만원 지급 △식량자급률 법제화 및 농축산물 국가수매제 도입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