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코로나19 피해사업장 순회 "해고금지-총고용보장 촉구"

21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제주의소리
21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제주의소리

전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사업장을 순회하고 있는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21일 제주를 찾아 "정부와 제주도는 코로나19 위기 속 노동자의 생존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코로나19 국면에서 피해를 보고 있는 노동자들을 만나 노사정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연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말 1차로 인천공항과 서울 호텔업계 방문한데 이어 2차 특별점검 명목으로 이날 제주를 찾았다. 관광객의 감소로 큰 타격을 받고 있는 제주지역의 상황을 파악하고, 피해 사업장의 현황을 둘러보기 위한 목적이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관련 핵심 사업 기조는 '해고금지, 총고용 보장을 중심으로 한 경제위기 대응 전면화'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를 '해고금지-총고용보장 사회안전망 전면확대 비상대책본부'로 전환했다.

주요 과제로는 △위기 노동자 총고용 및 생계 보장 △모든 노동자 해고 금지 △노동자 생존 보장을 위한 재정정책 및 재벌 책임성 강화 △임시국회 개최 통한 재난위기 극복 관련법 개정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 도입 △국가방역체계 강화 및 공공적 사회서비스 전면 확대 △공공 일자리 확대 등을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제주의 관광, 숙박, 이동을 책임지는 부분이 멈춰졌을 때 제주에서 살아가고 있는 노동자들과 그 가족들, 삶을 공존하고 있는 중소영업자들 소상공인들, 이 모두가 생계에 대한 위협을 받는 상황이 확산되고 있다"며 "민주노총은 단순히 현장을 둘러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부터 시작할 것이냐를 알려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대한민국에서 일자리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한달 월급생활한다는 수준이 아니라 그 가족이 유지될 수 있느냐, 한 사람이 개인으로서 불안하지 않게 생육할 수 있느냐는 중요한 문제"라며 "가장 먼저 우선적으로 중요시 할 것은 이 정부가, 지방정부가 어떠한 상황이 벌어지든 일자리를 지키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정책과 제정을 투입하는게 첫번째 과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재난 시기에 해고 금지, 총고용 보장이라는 전제 아래 그동안 한국사회에서 심화된 불평등 양극화를 해소하고, 사회안전망을 확충해 재난시기에도 어려움 없이 생계를 이어갈 수 있는 대안을 만들자고 하는 것"이라며 "이 비상시국에 노사정이 바로 사회적 대화를 통홰 위기극복의 대안을 만들어가자고 제안하고 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제주에서도 마찬가지로 제주가 위기국면에서 가장 취약한 지역이라고 한다면 도정을 책임지는 사람들이 더 적극적으로,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동계 대표들과 만나서 머리를 맞대고 극복의 대안을 찾아야 한다"며 "제주에서 노사정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화를 만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지원금을 받고 휴직 및 휴업 상태인 노동자가 1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특히 5인 미만 사업장의 비중이 절반을 넘어서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문제들이 중소 영세 사업장 노동자들의 피해로 고스란히 전가되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이라며 "제주도는 위기상황을 타개하고 해고를 중단시킬 수 있는 특단의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