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민중연대 “서귀포시장-도의장 인사 아니라 망사”
제주민중연대 “서귀포시장-도의장 인사 아니라 망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장 내정과 제주도의회 의장 합의추대를 두고 제주민중연대가 29일 성명을 내고 인사(人事)가 아니라 쌍끌이 망사(亡事)라며 쓴 소리를 건넸다.

제주민중연대는 “음주운전에 이어 채용, 임대소득 재산신고 누락 의혹에도 김태엽 서귀포시장 임명을 강행했다”며 “대권행보에 도움을 받으려는 원희룡 도지사의 의도가 엿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임명 강행은 엄격한 원칙과 도덕성을 유지해야 할 공무원의 규율성을 크게 훼손할 수밖에 없다”며 “인사청문회가 끝나는 대로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좌남수 도의원의 도의장 합의추대에 대해서도 “보조금 횡령으로 실형까지 살고 결국 의원직을 상실한 전력있다”며 과거 전력을 문제 삼았다.

제주민중연대는 “노동자를 대변해야 할 노동단체 대표자 시절 도민의 세금을 사적으로 편취한 이가 과연 도민 전체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도의회 의장으로 적절하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도의장 예정자는 도민들에게 과거 전력을 재차 사죄하고 앞으로는 개인의 이해관계가 아니라 오직 도민을 위한 의회정치를 구현하겠다는 약속을 내놓기 바란다”고 전했다.

더불어 “두 기관에서 벌어지는 인사 논란은 도민들을 절망으로 내몰고 있다”며 “도지사와 의장 예정자가 도민들의 근심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를 즉각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성 명]

인사(人事)가 아니라 쌍끌이 망사(亡事)다!

원희룡 도지사가 음주운전에 이어 채용 의혹, 임대소득 재산신고 누락 의혹 등 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김태엽 서귀포시장 임명을 강행하고 있다. 다수 도민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원희룡 도지사의 임명 강행은 비서실장을 지낸 자신의 최측근을 행정시장에 배치함으로써 대권행보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의도가 엿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무리수가 원 지사 본인의 정치적 이익에 부합할지는 모르겠으나, 정작 자신이 책임져야 할 제주도정에는 백해무익한 결과로 돌아올 것이다. 임명 강행은 엄격한 원칙과 도덕성을 유지해야 할 공무원의 규율성을 크게 훼손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제주도정 내부뿐만 아니라 도민사회 전체에서 행정 불신이 확산될 것이다. 원희룡 도지사는 오늘 열리고 있는 서귀포시장 인사청문회가 끝나는 대로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임명을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

도민을 절망하게 하는 망사(亡事)는 제주도정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제주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 도의회 의장으로 좌남수 의원을 합의 추대한다고 밝혔다. 하반기 의장 선출을 둘러싸고 경쟁 의원과 진실공방까지 벌어지면서 많은 도민들이 눈살을 찌푸렸다. 하지만 도민들이 더 비판한 지점은 좌남수 의원이 보조금 횡령으로 실형까지 살고 결국 의원직을 상실한 전력이었다. 도내 노동자를 대변해야 할 노동단체 대표자 시절 도민의 세금을 사적으로 편취한 이가 과연 도민 전체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도의회 의장으로 적절한 지 묻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도의회 의장은 제주도민들의 요구가 제주도정에 반영되도록 하고, 전체 도의원을 대표해 의사를 민주적으로 조율하고 정리하는 막중한 자리이다. 그런 자리를 하필 세금 횡령 전력자가 맡아야 하는 지 도민들이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라도 좌남수 도의회 의장 예정자는 도민들에게 과거 전력을 재차 사죄하고 앞으로는 개인의 이해관계가 아니라 오직 도민을 위한 의회정치를 구현하겠다는 약속을 내놓기 바란다.

코로나19 위기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도정과 제주도의회는 도민의 삶을 책임져야 할 양대 기관이다. 그럼에도 최근 두 기관에서 벌어지는 인사 논란은 제주도민들을 절망으로 내몰고 있다. 제주민중연대는 원희룡 도지사와 좌남수 도의회 의장 예정자가 도민들의 근심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를 즉각 취할 것을 촉구한다.

2020년 6월 29일

제주민중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
정의란 무엇인가 2020-06-29 19:01:34
민중연대의 의견을존중한다.한쪽으로치우치지말고 시민단체로써의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올곧은소리 부탁드린다
223.***.***.9

도민대표 2020-06-29 18:10:04
"도민들의 근심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를 즉각 취할 것을 촉구한다."

출처 : 제주의소리(http://www.jejusori.net)

도의장 취임과 서귀포시장 취임을 동시에 .....
좌남수 김태엽 화이팅
6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