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제2공항강행저지도민회의 대도민 차량선전전 돌입

제주 제2공항과 관련된 쟁점 해소를 위한 공개 토론회를 하루 앞두고 제2공항 반대 주민과 단체들이 대도민 차량 선전전에 나섰다. 이들은 “제주도와 국토교통부는 도민공론화를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반대대책위)와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도민회의)는 1일 오후 1시부터 동진과 서진으로 나눠 각각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와 서귀포오일시장에서 대도민 차량선전전을 벌였다.
 
차량선전전에는 차량 70여대가 참여했으며, 동·서 일주도로를 따라 이동 후, 이날 오후 5시께 제주도청 앞에서 집결한다.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성산읍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제2공항 반대대책위와 도민회의는 차량선전전에 앞서 성산읍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에 제2공항이 필요하지 않는 이유와 대안은 차고 넘친다”며 제2공항 건설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는 인류문명이 얼마나 과잉되게 환경을 착취하고 파괴했는지 여실이 보여준다. 인류문명이 보다 환경의 가치를 존중하고 보전하기를 요구한다”며 “이런 가운데 국토부와 제주도는 과잉관광과 과잉개발에서 비롯된 환경파괴와 환경오염의 문제, 관광산업 편중에 따른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기는커녕 제2공항 계획 강행을 위한 노력만 이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대대책위와 도민회의는 “제2공항은 타당성과 정당성, 필요성 모두를 잃고 있다. 동굴, 숨골 조사의 거짓과 부실이 드러났고 철새도래지 등에 대한 조사도 시민들이 직접 진행한 것과 큰 차이를 보이며 사업 강행을 위해 전략환경영향평가도 엉터리로 하고 있음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환경문제를 넘어 코로나19 사태로 관광산업에 편중된 제주 경제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도민사회는 몸소 체험하고 있다. 과잉 관광과 과잉 개발로 흔들리는 지역경제는 코로나로 더 큰 충격을 받고 있다. 과잉산업의 양적팽창만을 추구한 제주도의 관광정책의 실패와 국토부의 무리한 항공산업 키우기에 따른 부작용이 도민사회에 심각하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서귀포에서 출발한 수십대의 차량이 제2공항 반대 대도민 선전을 펼치며, 제주시로 향하고 있다.

반대대책위와 도민회의는 “당장해야할 일은 양적팽창만 추구한 과잉된 관광산업을 재편하고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조성하는 것이지만, 국토부와 제주도는 제2공항 강행만 부르짖으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제2공항 갈등 해결을 위한 도민의견수렴 결과 존중을 공약으로 내걸은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내리 당선돼 민의가 확인됐다. 도민의 민의는 제2공항 반대에 있다”고 말했다.
 
제2공항 반대 주민과 단체는 “오는 2일부터 한달간 4차례 제2공항 쟁점 의혹 해소를 위한 공개 연속토론회가 열린다. 토론회는 단순히 쟁점 의혹을 해소하는 자리가 아니다. 국토부와 제주도의 거짓과 기만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자리이며, 도민결정권이 왜 필요한지 설명하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토론회에 앞서 도민사회의 제2공항 반대의 목소리를 분명히 알리고, 우리의 요구를 전달하겠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절차적 투명성과 주민과의 상생방안 마련’ 공약에 따라 국토부의 일방적인 기본계획 고시 계획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국토부는 정당성을 상실한 제2공항 계획을 폐기하고, 제주 공항 시설 확충 필요성과 규모, 대안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 환경부는 입지타당성 결여를 부실과 거짓으로 가린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즉각 부동의해야 한다”며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도민결정권이 보장되는 도민공론화를 받아들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며 공정한 공론화 추진을 위해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