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민중연대 “제2공항 의견수렴 절차 국토부 수용”
제주민중연대 “제2공항 의견수렴 절차 국토부 수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제2공항 쟁점 해소 공개토론회와 관련해 제주민중연대가 27일 성명을 내고 도민 의견수렴 절차 이행과 결과 수용을 국토교통부에 촉구했다.

민중연대는 “4차례에 걸친 공개토론회에서 각종 의혹들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기대했지만 오히려 의혹은 커지고 국토부의 책임 회피와 변명, 오만함을 확인했을 뿐”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국토부는 제주공항 활용 가능성, ADPi 보고서 은폐, 수요 예측, 입지 선정, 환경조사 등에서 전문가 판단을 믿어야 한다는 입장만 되풀이하며 문제 차단에만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민의 의견이 온전히 반영되고 객관적 결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제주도가 아닌 다수가 수긍할 수 있는 도의회를 의견수렴 주체로 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중연대는 “안전과 관광객 수용이라는 명분을 내세우며 수많은 의혹과 도민들의 반대의견을 묵살하고 강행한다면 제2공항 역시 강정 해군기지의 재판이 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에 “국토부는 모든 의혹에 명확하게 답하고, 도의회를 통해 제2공항 건설 추진에 대한 도민의견을 수렴해야 하다”며 “도의회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절차를 이행하라”고 덧붙였다.

 [성 명]

제주의 미래는 제주도민이 결정한다!
국토부는 도민결정권 수용하라!
제주도의회는 도민의견 수렴 절차 진행하라!


4차례에 걸친 제주제2공항 쟁점 해소 공개토론회가 지난 24일 종료됐다. 도민들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2공항 건설을 둘러싼 의혹들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듣기를 기대했으나, 오히려 의혹은 확대되었고 국토부의 책임회피와 변명, 오만함만을 확인했을 뿐이다.

국토부는 제주공항 활용 가능성, ADPi 보고서 은폐, 수요 예측, 입지 선정, 환경조사 등 그동안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해 전문가 판단을 믿어야 한다는 입장만 되풀이하며 정당한 문제 지적을 차단하기에 급급했다. 또한 제주도가 나서서 도민의견을 수렴하면 적극 수용하겠다고 한다. 하지만 그동안 국토부의 동조자 역할을 해온 제주도에게 의견수렴을 하라는 것은 짜여 진 각본대로 제2공항을 강행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 도민의 의견이 온전히 반영되고 객관적 결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제주도가 아닌 다수가 수긍할 수 있는 제주도의회를 의견수렴 주체로 정해야 한다.

제2공항은 향후 제주도민의 삶을 좌우할 중차대한 문제이다.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전문가 말만 따르라면서 도민의견을 무시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가 내세우는 절차적 공정이나 지방자치에도 전혀 부합하지 않는 적폐행태이다.

이미 우리는 국책사업으로 강행된 강정 해군기지의 위선을 생생하게 경험하고 있다. 민군복합형관광미항으로 운영하겠다던 강정 해군기지에 지금 크루즈 기항 등 관광미항은커녕 틈만 나면 군사보호구역을 확대하려는 시도만이 계속되고 있다. 당시 도민들의 반대를 잠재우기 위해 관광미항이라는 가면을 씌운 강정 해군기지의 기만이 결국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제2공항 역시 안전과 관광객 수용이라는 명분을 내세우며 국토부와 제주도가 밀어붙이고 있다. 하지만 수많은 의혹과 도민들의 반대의견을 묵살하고 강행한다면 제2공항 역시 강정 해군기지의 재판이 될 수밖에 없다. 

국토부는 이제 모든 의혹에 명확하게 답하고, 편향적인 입장의 제주도가 아닌 제주도의회를 통해 제2공항 건설 추진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에 나서야 한다. 제주도의회 또한 좌고우면할 필요 없이 도민의견 수렴 방안을 마련하고, 절차를 진행하라.

제주의 미래에 대한 결정권은 국토부나 전문가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제주에서 살아왔고 앞으로 살아갈 제주도민들에게 있다.

2020년 7월 27일
제주민중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7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71
제주 도민 수준 2020-08-03 17:44:07
급할거없음 투기꾼쉐끼들이 급하지 질질1년끌어서 도지사 바꾸면 자동으로 나가리됨 어차피 제주시쪽 여론이 반대가 훨많으니 도지사 반대인물 뽑으면 됨 풉풉 아 빨리 투기꾼쉐이들 땅투자 실패해서 나락간모습보고싶네 ㅎㅎ
————
위의 공항 반대하는 사람의 글로 알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환경 보호 따위는 전혀 관심이 없고 공항은 필요하지만, 제주 동부가 잘 되는 것이 배 아파서 동부 제2공항 반대한거다.
-제주 서부 도의원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신도 쪽에 공항 착공한다고, 서부 땅값 폭등할때는 왜 반대 안 했니?
-제주시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반대한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하면, 제주 동부는 밀리다보니, 이번에도 제주시와 서부 지역에서 투표로 동부 공항 무산시킬수 있다고 확신을 하고 있다.

이런 놈들때문에 제주도 젊은이들은 실업자로 살게 될거다
117.***.***.17

1212 2020-08-03 14:04:29
환경생각하면 확장 건설 둘자 안되고 그냥 지금유지지뭐 환경생각하면서 확장 얘기는 뭐하러 하냐??? 안그래 ???? 제대로 반대를 해주라좀...... 환경핑계 대고 말하지 말고 환경 생각하면 국립공원 지정 축소 되는거 그거를 반대해야되는거 아니냐??? 그쪽 엔 안말도 안하면서 공항에 목매달고 있냐???ㅉㅉㅉㅉㅉ
218.***.***.41

이 인간들은 또 뭐냐?? 2020-08-01 13:00:17
왜 이런일에만 이리 관심이 지대한거냐?

너희들의 설립 취지가 뭐냐?

지금 하는일들이 그 취지에 조금이라도 부합허는거냐?

제발 초심을 잃지말고 진심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서 나서주기 바란다.
211.***.***.115

제주 도민 수준 2020-08-01 11:57:04
급할거없음 투기꾼쉐끼들이 급하지 질질1년끌어서 도지사 바꾸면 자동으로 나가리됨 어차피 제주시쪽 여론이 반대가 훨많으니 도지사 반대인물 뽑으면 됨 풉풉 아 빨리 투기꾼쉐이들 땅투자 실패해서 나락간모습보고싶네 ㅎㅎ
————————————————
위의 제주시와 제주 서부 사람들의 글로 알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환경 보호 따위는 전혀 관심이 없고, 그냥 제주 동부가 잘 되는 것이 배 아파서 동부 제2공항 반대한거다.
-제주 서부 한림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제주 서부 신도 쪽에 공항 착공한다고 서부 땅값 폭등할때는 왜 반대 안 했니?
-제주시 현재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반대한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쪽에 거주하는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하면, 제주 동부는 밀리다보니, 이번에도 제주시와 서부 지역에서 투표로 동부 공항 무산시킬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117.***.***.253

도민대의기관 2020-07-31 17:59:33
도지사가 안한다고 했지요.
뭐 지금 대권에 영혼을 판것처럼 돌아다니는데 도민에게 관심 있겠어요?
대안은 있지요. 분명하게.
제주공항 활용하면 되지요.
뭐하러 관광객전용공항 만듭니까? 쓰레기는 누가 치우나?
하수똥물은 누가 치우나? 교통체증은 다 도민이 부담하죠.
임대료 상승해서 폭리 취하는건 육지서울 강남 부동산업자들 뿐이에요. 그 대리인들 하수인들 뿐이에요.
도의회 특위는 굳건하게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토부를 비롯 정부 부처 모두와 국회에 제주도민의 분명한 뜻을 확실히 전달해주세요!!
223.***.***.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