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626명 해군기지 철회와 평화를 염원하는 참여환경연대 선언

해군기지반대 여론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해군기지 철회와 평화를 염원하는 참여환경연대 선언에 626명의 도민이 참여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31일 회원과 비회원 등 일반도민 626명이 참여한 해군기지 반대선언을 발표하고 "이는 그동안 여론조사 등에 가려졌던 평범한 도민들의 목소리"라고 강조했다.

해군기지 반대선언에 참여한 626명의 도민은 "군사기지는 그 명분이 어떠하든 전쟁을 준비하는 무력과 죽임의 표상"이라고 단정지었다.

이들은 "제주도에 추진되는 해군기지는 이미 수십년 제주역사에서 드러나듯 더 많은 무기와 더 큰 기지, 또 다른 군사적 시도 등으로 확장, 연장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런 군사기지를 놓고 정부가 평화의 섬과 양립가능하다고 선언한 것은 매우 무책임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책임지지 않는다면 이제 우리 스스로 쟁취할 수밖에 없다"며 "오늘 우리의 선언은 평소 생활현장에 전념하던 평범한 시민으로서 평화를 우리 손으로 지키겠다는 제주 평화의 섬은 우리가 만든다는 하나의 약속"이라고 선언했다.

이들은 "정부가 군사기지의 논리로 앞세우는 안보도 바로 우리같은 평범한 사람들의 의사를 무시하고서는 그 목적을 이룰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선언에 동참한 이들은 "그동안 제주도지사는 도대체 도민의 도백인지 국방부와 해군의 대리인지 모를 정도로 의도된 행보를 거듭해 왔다"며 "향후 제주미래를 암울한 역사의 뒤안길로 돌려놓을 군사기지 문제가 바로 특별자치라는 이름하에 결정된 것에 비탄한 심정을 감출 수 없다"고 분개했다.

이어 "더욱 유감스러운 일은 해군기지 문제로 주민과 주민, 지역과 지역이 갈라져 갈등하고 반목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이렇다할 노력조차 하지 않으면서 오히려 국방부 장관의 방문에 맞춰 자연발생적으로 벌어진 항의시위를 무차별 강제해산과 연행으로 얼룩지게 한 제주도정의 모습"이라며 "우리는 더이상 제주도지사를 우리의 도백으로 신뢰할 수 없다는 판단을 굳혔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러한 모든 문제를 뒤로 하고 이뤄진 제주도지사의 해군기지 유치결정은 그 자체로 부당하고 이에 동의할 수 없다"며 "여기에 모인 이름 하나하나가 해군기지를 철회시키고 평화의 섬을 만들어 나갈 작은 불씨가 될 것을 확신한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