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찬반만 묻자? 말 바꾼 원희룡 중립 지켜라”
“제2공항 찬반만 묻자? 말 바꾼 원희룡 중립 지켜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도민회의 “도민의견수렴 '현 공항 확충 대안' 함께 다뤄야”
18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제주의소리
18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제주의소리

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 방식에 대한 실무협의가 진행중인 가운데, 제주도정이 제시한 '제2공항 찬반' 여부만 묻는 여론조사 문항과 의견반영 비율은 불합리하고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현 제주공항 건설안에 대해서도 도민의 판단과 선택을 판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8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의견수렴 방안 협의과정에 대한 입장' 기자회견을 갖고 "원희룡 지사가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 항목으로 제2공항 찬반만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본인의 발언과 배치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원 지사는 지난 7월 28일 제주도의회 긴급현안질문 답변에서 '찬반의견을 묻기 위해서는 대안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의 제2공항 의견 수렴은 반대에만 머물고 있다'며 찬반 형식의 제2공항 의견수렴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지금 도민들은 제2공항 찬반만을 묻는 것이 아니라 현 제주공항 확충방안을 대안으로 놓고 판단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 공항 확충 방안이 대안이 아니라는 주장은 원 지사 개인의 생각이고 공항전문가그룹인 ADPi와 도민들은 오래전부터 현 공항 확충을 대안의 하나라고 생각했다"며 "도민들이 현실적인 판단을 하기 위한 문항은 당연히 '현 제주공항 확충이냐, 제2공항 건설안이냐'로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원 지사가 지난 16일 제주도의회 본회의 시정연설에서 '제주 제2공항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국토부와 제주도, 도의회가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의견 수렴 절차를 합의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주관해야 할 행정의 입장에서는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었다"고 꼬집었다.

비상도민회의는 "원 지사가 제2공항 건설만을 염두에 두고 도민들에게 미리 자신의 예단과 선택을 강요하는 것으로서 최소한 도민의견수렴 과정에서만큼은 본인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제시해 도민의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의 입장에서도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5년간의 도민 갈등을 종식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며 "원 지사가 진정 도민을 위하고 도민의 의견을 존중한다면 본인의 생각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진정성 있게 대화와 타협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할 수 있는 협의에 직접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3
공항전문 반대꾼들도 2020-11-25 16:29:10
이제 점점 설 자리가 없어질겁니다

이제 거의 끝이 다가옵니다

징글징글한 인간들

이제 그만 생업에 종사하거라
121.***.***.154

도민 2020-11-25 03:47:31
환경수용성 말하면서 제주공항 확장은 왜 하자는거죠? 공항축소를 찬성해야하는거 아님? 그냥 우리맘대로 비행기 운항대수 줄이고 우리맘대로 활주로도 막 길이 줄여버리면 중형비행기도 이착륙못하게 하면 되는거아님? 저분들이 원하는건? 그냥 관광객을 우리의 주적, 뭐 침략자로 정의하고 할 수 있는건 많음. 숙박시설 바가지에 제주도민만 받던지, 음식점들도 차등하여 음식값 받던지...뭐 공산주의 저리가라로 해봐요 그럼. 근데, 제주도민이 관광객들의 돈으로 사는 인구가 많고, 그리고 도민들이 애써키운 귤과 채소들 고기들 육지에서 거의 대부분 소비되는거 알아요? 그러면서 어깨에 힘들어가서 제주는 제주도민만의 섬이고 우리구역이니 "침략"하지마라? 그런 마인드면 당신들이 제주를 떠나는게 제주미래에 청신호 아닌가?
64.***.***.98

도민 2020-11-25 03:38:53
아니 여론조사가 말이되?ㅋㅋ 여기가 스위스야?ㅋㅋ 제주도민 전체가 무슨 고학력에 항공 공항 관광 환경 경제 문화 행정 지질 복지 전문가야?ㅋㅋ 그럼 일자리 어성 육지나 해외로 쫓겨난 젊은이들까지 여론조사에 넣어 ㅋㅋ 이런 고인물들 말고 ㅋㅋ 저사람들이 제주를 위해 뭐햇어? 그냥 제주 인문계 가서 지금 졸업생들 다 어디로 뿔뿔히 흩어졌는지 봐.ㅋㅋㅋ 제주에서 자라서 고등학교까지만 가면 제주의 삶은 끝이야 ㅋㅋ 다 육지로 해외로 쫓겨나서 남들보다 뒤쳐서 시작하는 그 치욕을 못알아서 그래 ㅋㅋ 제주도에 연봉 3000짜리 직장도 없잖아ㅋㅋ그래서 뭐 애들 키우고 뭐하라고ㅋㅋ저분들은 뭐 돈드든게 없나보지? 막 부유한가보지? 그래서 제주 개발은 멈출때라고 우기는거지? 이제 제대로된 지방행정구역이냐?ㅋㅋ말좀해봐.
64.***.***.98

도민 2020-11-25 03:33:46
자 냉정하게, 저기 팻말들 하나하나 읽어보자. 4.3으로 부족해? 4.3을 자신들 이익을 위해 사용. 자 다음. 나는 비자림로의 한그루 나무? 나만 저사람이 "사람"으로보이나. 나무로 안보이는데...의인화는 그만하고요...이러다 성산일출봉이 펑펑 울고 설문대 할망이 일어나서 제주도 화산폭발 나겠네요..녹색당? 녹색당 홍보하는건 알겠는데, 지난 선거때 국민의 선택을 "받기나"했나? 군공항...? 지금 우기고 싶은게 "군전용공항"이란거야? 그러니까 제2공항이 군공항이야? 공군의 비행기가 이착륙가능하면 안되? 왜안돼? 아 무기조차 없고 군이 없는 섬이야말로 "평화"의 섬이구나. 그럼 누가 쳐들어오면? 마지막, 기후위기 난개발을 불러오는 제2공항?흠..저기 육지에 공업단지가서 팻말 드세요ㅋ자동차도 타지마요 ㅋㅋㅋ
64.***.***.98

현공항 확장안 주장은 철지난 사기극 2020-11-23 19:47:22
현공항 확장안은 이미 8시간의 끝장토론에서 항공전문가, 정책책임자가 직을 걸고 도민에게 대형사고위험성 외 여러문제로 제2공항의 대안이 못 된다고 선언했다!

그래도 비상도민회가 또다시 여론조사에 현공항확장도 묻고 싶다면 그에 따른 항공사고방지, 바다환경보호, 주변주민반발, 정부사업성통과보장, 도시집중화문제등 실질적 문제들에 대해 도민들에게 책임질 수 있는 전문적, 과학적 대안제시가 반듯이 있어야만 한다.

토론회 이후에도 이런 대안제시는 안하고 또다시 현공항확장을 묻자는 주장반복은 그저 도민에게 자기들 주장의 책임을 떠 넘기려는 파렴치하고 사기성 짙은 주장일 뿐이다.

제주도정은 이런 팩트를 잘 모르는 도민을 위해서라도 반듯이 이 주장을 거부해야 하며 그럴 권리가 충분히 있다!
80.***.***.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