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준비위원회는 21일 논평을 내고 “제주도청은 코로나19 선제 검사를 확대하고, 검사와 치료 인프라 현황을 실시간으로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지난달 준비위 발족식을 열어 창립을 준비중인 제주가치는 중앙과 거대 양당 위주의 정치를 견제하는 시민 주도의 정치를 위한 시민연대를 목표로 한다. 현재 임형묵 영화감독, 고제량 조천읍 람사르 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 위원장, 강정효 사진작가가 공동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다. 

제주가치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제주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다. ‘코로나 청정지대’로 인식되던 제주는 11월 중순부터 지역감염이 시작돼 종교시설, 학교, 장례식장, 사우나 등으로 확산돼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코로나19 관련 증상이 없어 스스로 감염 여부를 모르는 감염자가 확진자의 몇배에 이를 것으로 보면 코로나19 확산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며 “감염병 전담병원인 제주대학교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해 도민의 불안은 극에 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주가치는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산에도 제주가 일상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코로나19 방역과 확진자 치료에 최선을 다한 공직자와 의료진 등의 수고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간의 분투에 대해 경의와 감사, 사태 악화로 겪을 노고에 위로와 응원을 보낸다”고 말했다. 

제주가치는 “제주도정 대응에 대해서는 실망과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제주를 코로나 청정지역으로 지키겠다는 도지사의 호언은 허언이 됐다. 도지사는 ‘핀셋방역’이라는 말로 그럴듯한 대책이 있는 것처럼 했지만, 며칠 지나지 않아 무대책이란 사실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제주가치는 “제주 입도객 전원을 대상으로 조사하겠다고 했지만, 이를 뒷받침할 조치는 보이지 않는다. 국내·외에서 하루 2만명 정도가 입도하는데, 검사 장비나 인력 등 확보 방안은 있는가. 지역감염이 시작됐기 때문에 입도객보다도 도민에 대한 대책이 더 긴급하지 않는가. 도민들은 실질적인 대책과 행동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등 시민들의 협조가 중요하지만, 최근 도정은 모든 책임을 시민에게만 떠넘기기 급급하다. 도정이 해야할 역할부터 제대로 하면서 시민들에게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가치는 “10개 요양병원과 68개 요양시설 입원·입소자를 대상으로 긴급 전수검사를 시행하고, 도민 전체를 대상으로 선제적인 검사를 시행하라”며 “또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의료 인프라를 확충해 현황을 매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가치는 “코로나19와 싸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관의 신뢰와 단합이다. 도정은 선제적 검사와 치료 인프라 확충, 현황 공개를 통해 도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아울러 일일 확진자 30명, 50명, 100명 등에 대비한 매뉴얼도 준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제주가치는 긴박하게 진행되는 코로나19 사태를 예의주시하면서 도민과 함께 코로나19를 이겨낼 대안을 모색하고 함께 실천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