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양식넙치 기관ㆍ단체 대책회의'

계속되는 ‘넙치파동’으로 자치단체와 양식.유통업계가 공멸의식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책을 해결하기 위한 ‘양식넙치 유통관련 기관.단체 대책회의’가 열렸다.

13일 오후 5시 제주도청 2층 회의실에서 열린 대책회의에는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4개 시군 부단체장을 비롯, 도내 해양수산 관계자 및 제주도해수양식수협 및 지역 양식업계 관계자들이 총출동해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태환 지사는 “폐사, 병어, 항생제 등 여러 번의 넙치 파동으로 제주도 넙치 양식산업은 벼랑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뼈를 깎는 환골탈퇴가 없이는 제주산 넙치의 희망은 없기 때문에 이번 회의를 통해 대책을 마련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회의에서 제주도 넙치양식 산업의 문제점으로 △종묘입식에 따른 규격미달 비상품 출하 △약품 과다사용 및 휴약기간 미준수 △옥시테트라싸이클린(OCT) 초과 검출 빈번 △양식업자의 사회적 책임감 결여 △유통구조의 취약 등을 지적했다.

제주도는 이에 대한 단기대책으로 △양식어장 지도점검 강화 △유통실명제 실시, 장기대책으로는 △국제자유도시특별법 시행조례 개정으로 안전성 검사실시 △테스크포스팀 구성해 발전계획 수립 △양식 폐사어 수거처리 시설 추진 등을 내세웠다.

제주도의 보고 이후 권영철 부지사의 사회로 양식업자와 기관.단체장들이 본격 토론이 시작됐다.

   
양식업계 관계자들은 이날 모두 발언 초기에 “넙치파동의 주범은 우리”라며 ‘도민에게 죄송스럽다’ ‘부끄럽다’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등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토론에서 대부분의 관계자들은 ‘유통실명제’에 동의하면서도 ‘사전검사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수산물품질검사원 강병상 지원장은 “현재로서는 인력과 장비는 물론 제도적으로도 사전검사는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사후검사를 해야 한다”며 “사후검사도 임의적으로 표본을 추출해 실시해야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양식업계 관계자들은 생산자들의 유통실명제 뿐만 아니라 유통업자들의 ‘유통관리실명제’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사육일지’와 ‘항생제 대장’ ‘보유현황’ 등도 제주도에서 만들어서 강력히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현 농수축산국장은 “‘유통실명제’는 21일부터 시행할 것이며, 항만에 공무원을 12일부터  추석전까지 1단계로 조치를 치하고 있다”며 “조례 문제도 현재 작업중으로 양식업자들과 토론을 통해 곧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