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오는 2024년까지 32개월간 사후환경영향조사

서귀포시 색달동에 들어설 예정인 제주 광역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 조감도.

각종 논란 속에 첫 삽을 뜬 서귀포시 색달동 제주 광역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광역음식물처리시설)에 대한 사후환경영향조사가 이뤄진다. 

13일 제주도 등에 따르면 광역음식물처리시설 조성사업의 환경영향평가서, 검토보완서, 심의보완서,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에 제시된 사후환경영향조사·모니터링 계획에 따라 사후환경영향조사가 추진된다. 

광역음식물처리시설 조성으로 예상되는 주변 환경피해를 예방하고, 환경영향평가 내용대로 공사가 이뤄졌는지, 예상치 못한 악영향이 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제주의소리]가 확보한 광역음식물처리시설 사후영향평가용역 과업지시서에 따르면 용역은 2024년까지 예정됐다. 

32개월간 환경영향조사 실시내용과 조치결과, 협의내용 관리·이행현황, 협의기관 조사결과와 조치내용, 환경영향조사결과 종합평가 등이 이뤄질 전망이다. 

사업부지 주변을 대상으로 분기마다 1차례씩 식물상 현황과 법정보호종 영향 여부, 동물상 현황, 법정보호동물 출현 현황 등 현지조사도 계획됐다. 

사후환경영향조사에 따른 대기질 측정 구역.

또 대기질과 수질, 토양, 지형·지질, 소음·진동 등에 대한 사후환경영향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대기질과 수질 조사항목 측정은 서귀포시 색달마을대책협의위원과 협의해 지역주민이 참관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 관계자는 “사후환경영향조사를 통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 환경피해를 최대한 방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귀포시 색달동 산 6번지에 3만4737㎡에 조성되는 광역음식물처리시설은 1일 340톤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다. 

당초 제주도는 봉개동 쓰레기매립장에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 확대, 동복리 자연환경자원순환센터 인근 건설 등을 추진했지만 주민 반대에 부딪혔다. 

우여곡절 끝에 제주도는 2017년 5월 색달동마을회와 광역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 조성에 합의했지만, 사업자 선정절차에 문제가 있다면서 소송전으로 번지기도 했다. 

올해 1월 법원이 낙찰자 선정절차 중지 가처분 신청 항고심(2심)에서 제주도의 손을 들어 주면서 제주도는 관련 절차를 이행해 올해 착공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