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 도의원 “국회의원 3인, 제2공항 결정 관여말라”
성산 도의원 “국회의원 3인, 제2공항 결정 관여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호 의원 "국회의원들이 지역주민 갈등 조장, 강력 대응"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이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이 23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서귀포시 성산읍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제주 제2공항 사업과 관련해 "제주도 국회의원 3인은 제2공항에 대한 정부 결정에 관여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고 의원은 23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산지역 주민들은 제2공항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더이상 지역주민들의 갈등을 조장하면 모든 역량을 동원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제주도 국회의원 3인은 기존공항 확충과 정석배행장 활용에 대한 모색을 당장 멈추라"며 "지금까지 6년 동안의 제2공항 예정지에 대한 검증이 끝나기도 전에 주민들의 갈등을 더 유발하고 있다. 더 이상의 논란은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성산읍 지역 주민은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만으로 토지거래 허가제, 개발행위 허가 제한지역으로 묶이면서 과도하게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았고, 찬반 주민들의 갈등이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이 모든 것을 지역구 의원으로서 감내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환경부의 반려라는 결정이 나오자마자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제주 국회의원 3인은 6년이란 긴 세월을 참고 견뎌온 성산주민의 갈등과 고통을 뒤로한 채 제주지역 미래를 저버리고 본인들의 표를 의식하는 모습을 두고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3인은 기존 공항 확장이나 정석비행장 활용 방안에 대한 모색을 하기 전에 제2공항 해당지역 주민에게 먼저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다만, 고 의원은 제2공항을 추진해야 할지, 멈춰서야 할 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는 "아직 제2공항 사업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여기로 간다, 저기로 간다, 논의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결정이 난 이후에, 주민들의 멍든 상처를 치유해주고 보상해주는게 우선이다.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 없이 멋대로 추진하겠다는 것은 도저히 동의하지 못한다"고 했다.

같은당 소속 국회의원과 소통이 없었느냐는 질문에는 "그 분(국회의원)들은 소통하고 발표하지 않았다. 제가 그 분들에게 잘못했다고 하면 인정해주겠나. 이제와서 저만 소통해야 하는 것인가"라며 "위에서 자기 권력을 갖고 좌지우지하는게 문제라고 봤던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3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37
방멸이 인간말종 2021-07-30 12:49:00
만날 복사질이냐

인간말종

그냥 니 고향으로 가부리랑껭
211.***.***.115

성산 투기꾼 박멸 2021-07-29 12:13:39
자기 땅값을 위해서라면 이성 잃은 성산 투기꾼 놈들 ㅋㅋ 너네가 무슨 피해자냐? 문화재 보호구역, 수자원보호구역, 군사보호구역, 비행기 소음, 돼지 축사 냄새에 시달리는 지역에 사는 제주 각 지역 도민들은 국책사업, 공익사업 피해자 아니냐?

너네가 뭔 피해를 입었다고 성산 아니면 정석비행장이든 신도리든 알뜨르든 안된다는거냐? 관광객 등쳐먹으멍 일출봉 하나로 잘만 먹고 살멍 ㅋㅋㅋ

성산 투기꾼 문제점 : 지네만 잘살게 해주라고 서귀중문 대정한림 사람들 비방하고 다님

서부지역 발전 계획도 같이 제시하던가 성산만 발전해달라는 공항계획 떼쓰니, 서귀중문 대정안덕 한경한림애월 사람들이 성산공항 절대 반대하지!

성산공항은 영원히 무산 되었습니다. 정석비행장이라도 임시 개통하여 남조로 확장바랍니다!
39.***.***.140

제주일보와 한번 비교해보세요 2021-07-28 14:36:47
소리는 완전히 한쪽으로 치우친 언론입니다

언론으로서의 중립적인 견지를 완전히 상실했다고 봅니다

도대체 왜 이러는걸까요?

아주 필사적이네요.....언론은 무조건 중립인데.......
211.***.***.115

벼락거지 서귀중문 대정한림 2021-07-27 07:21:09
벼락거지 서귀중문(감귤) 대정안덕(마늘) 애월한림한경(돼지 축사)은 영원한 깡촌으로 만듭시다. 성산지역 인프라 몰빵! 예산폭탄은 성산에만 집중포화 확정!

인프라 아무것도 없는 대정 안덕 한림 한경 등 서부지역, 동홍 중문 강정 등 서귀포 동지역은 인구 감소, 예산축소 확정! ㅋㅋ 예산은 한정되있는데 그게 대정 한림 안덕 한경 애월 동홍 신시가지 중문 효돈에 가겠냐?

공항 생기면 성산에만 예산 쓰고 인프라 늘리지, 서귀포랑 서부지역은 가만 있다가 정체되고 그냥 벼락거지 확정! ㅋㅋ 효돈 서홍 동홍 법환 강정 중문 예래는 평생 미깡농사 확정!

서부지역 및 서귀포 동지역은 이제 인프라 및 인구 없어서 일자리 찾아서 성산서 무주택 월세 살이 확정! 이제는 성산시대!!
211.***.***.7

성산 투기꾼 박멸 2021-07-27 07:20:25
정석비행장 활용 or 제2공항 전면백지화가 정답! 동부지역 끝자락 성산에 위치한 성산공항은 지역 불균형 및 동부-서부, 산남-산북 최악갈등 조장공항! 동부 끝자락 박아진 성산공항은 도민접근성 최악공항! 성산 투기꾼만 배불리는 개쓰레기 공항! 토지 수용당하고, 소음공해만 끼치는 난산 온평 수산리 주민도 불만인 공항!

인프라 및 예산에서 심각히 소외당하고 벼락거지될 위기에 처한 서귀중문 대정안덕 한림한경애월 사람들도 반대하는 최악의 공항! 조천 김녕 세화 성산 표선 남원 위미 효돈 서귀포 아라 첨단 삼화에서 30분이면 도착하는 접근성 좋은 정석비행장 활용이 답!

한전공대 지원받은 부영처럼 대한항공 협조받고, 도민 푸대접 제주항공 견제하자! 이것도 싫다면 공항 전면백지화 후 과잉 관광객 포화정책 재검토!
2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