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반대위, 3일 김형수 시장 면담 '총회개입 중단' 요구

강정해군기지반대대책위는 3일 오전 서귀포시청을 방문, 공무원들의 마을총회 개입 중단과 홍보아치 철거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하지만 김형수 시장은 “해군기지 유치와 향후 계획에 대해 모르는 주민들이 있기 때문에 홍보차원에서 공무원을 마을에 보낸 것”이라며 “홍보아치는 행정적으로 결정된 사항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고 밝혀 사실상 수용을 거부했다.

양홍찬 반대위원장을 비롯한 반대측 주민들은 이날 서귀포시청 접견실에서 김형수 시장과 면담하고 반대입장을 거듭 밝혔다.

반대측 주민들은 “제주해군기지에 대해 정부나 국방부, 제주도는 결정을 내렸을지 모르지만 마을에서는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공무원들이 마을내에서 주민갈등만 부추기고 있을 뿐 아니라 8일 열리는 마을총회와 관련해서도 일부 공무원들이 개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군기지에 대해 결정된 것이 없는데 ‘해군기지 건설 확정’이라는 아치는 주민들의 오해할 여지가 있다”며 즉각 철거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강정마을주민들은 해군기지로 인한 마을발전을 결코 원치 않는다”며 “아직 확정되지도 않은 마을발전계획을 내세우며 주민들을 호도하려 하느데 그렇게 좋은 것이면 시장의 고향인 남원이나, 도지사의 고향인 구좌로 가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이들은 “마을회에서 작성한 문서들이 예전의 형식과는 많이 다르다”며 “제주도에 등에서 배후에서 조정한 느낌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형수 서귀포시장은 “공무원들이 강정마을에 찾아가는 것은 일상적인 업무로 이해해 달라”며 “홍보아치는 행정적으로 잘못된 것은 없지만, 협의를 거쳐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