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군사기지반대위, 해군·서귀포시 찬성측 지원 규탄

해군과 서귀포시가 제주해군기지를 찬성하는 측의 홍보물과 음식값 등을 지불하는 등 조직적으로 지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군사기지를 반대하는 주민과 단체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서귀포시군사기지반대대책위원회는 6일 성명을 내고 "그동안 지역주민들의 의사결정 과정에 외부세력이 배후 조종하고 있다고 주장해 온 해군과 찬성 측이 오히려 주민간 갈등을 조장하며 해군과 행정의 조직적 지원을 받은 것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서귀포시군사기지반대위는 "그동안 해군과 찬성측에서는 제주도의 일방적 추진으로 진행되고 있는 강정 해군기지와 관련해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 과정까지 외부세력에 의해 배후 조종 받고 있다며 지역주민들을 불신과 갈등으로 몰아세웠다"며 "그런데 오늘 언론의 보도내용을 보면 반대측 설명회를 방해하기 위해 마을주민들을 동원하고 음식까지 대접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마을추진위의 배후에 해군이 있었으며 강정주민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책임도 전적으로 해군에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어 "김형수 서귀포시장은 강정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항의 방문 때 원론적인 답변만을 하더니 찬성 측의 문서 복사를 지원하고 대책회의에 시 관계자가 참석하는 등 서귀포시민의 대표가 아니라 김태환 도지사의 꼭두각시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서귀포시군사기지반대위는 "서귀포시장은 아무리 행정시장이라지만 서귀포시민의 진정 어린 요구를 받아 안아 주민갈등 해소에 치중해야 한다"면서 "해군기지 유치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는 해군은 강정마을의 평화를 위해 지금 당장 강정을 떠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