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눈이 쌓인 제주 중산간 도로. ⓒ제주의소리
눈이 쌓인 제주 중산간 도로.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21일 제주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산지에는 이날 밤까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 

북서부 지역의 경우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으며 이날 밤 11시까지 예상 적설량은 산지 1cm 미만, 그 밖의 지역 0.1cm 미만 눈 날림이다. 

밤사이 소강상태를 보인 눈은 22일 저녁 북서쪽에서 유입되는 찬 공기가 서해상을 지나면서 만들어진 눈 구름대의 영향으로 다음 날인 23일 오전까지 눈이나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22일 오후 6시 이후부터 23일 오전까지 한경면과 한림읍, 애월읍, 제주시내 등 북서부 지역 중산간과 산지를 중심으로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 해안지역의 경우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겠다.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 1~5cm, 중산간 1cm 내외다. 해안지역의 경우 0.1cm 미만 눈 날림이 예상된다. 

516도로와 1100도로, 평화로, 남조로 등 중산간 이상 도로에는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차량운행 시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 속도를 줄여 운전하고 월동장구를 갖추는 등 유의해야겠다.

기온은 22일 아침 최저기온 1~3도, 낮 최고기온이 6~8도로 평년보다 낮겠으며, 23일에는 아침 최저기온이 1도 내외, 낮 최고기온이 3~6도로 전날보다 낮아져 더 춥겠다.

해상은 23일까지 제주도전해상과 남해서부해상에 바람이 초속 9~13m/s로 강하게 불겠고 물결이 1.5~2.5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해야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