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한달만에 재난구호기금 예산 70% 소진...지난달 25일부터 공급 중단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들에게 지원해온 생필품 키트 지원을 지난 달 25일부터 중단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오미크론 변이에 따른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제주도내 재택치료자, 자가격리자를 대상으로 한 생필품 키트 지원이 일절 중단됐다.

3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재난구호기금' 명목으로 코로나19 확진자에 제공되던 생수·라면·즉석밥 등의 생필품 키트 지원이 지난달 25일자로 중단됐다.

제주도는 올해 생필품 지원 예산으로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각 10억원씩, 총 20억원을 편성했다. 그러나, 2월 한 달간 총 2만6465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재택치료자는 물론 자가격리자가 급격하게 늘어남에 따라 한 해 예산의 70% 이상이 소진됐다.

제주도 관계 부서는 확진자 판정 이후 각 행정시로 대상자가 통보되는데만 2~3일이 소요되고, 물품 배송까지 3~4일이 추가로 소요되면서 생필품 지원의 실효성이 떨어졌다는 판단을 덧붙였다. 예산도 부담이지만, 이를 대응하기 위한 행정업무도 한계에 부딪혔다는 설명이다.

이는 지난달 10일 중앙재난대책본부에서 재택치료자에 대한 격리 방식을 변경하며 '생필품 지원은 각 지자체의 여건에 맞게 결정하라'는 지침에 따른 조치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확진자들로부터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최근 확진 판정을 받은 제주시민 A씨는 "하루 아침에 바뀌어버린 규정도 문제지만, 이를 사전에 안내받지 못해 기본적인 생필품조차 준비하지 못했다"고 하소연했다.

A씨의 경우 지난달 26일 확진 판정을 받고 28일 생필품을 지급받았다. 함께 생활하는 가족 4명은 이튿날인 27일 검사를 받고 28일 오전 모두 확진 판정을 받았지만, 바뀐 규정이 소급 적용되며 생필품을 제공받지는 못했다.

그는 "재택치료자 안내센터에에 문의하니 생필품이 제공되지 않는다며 배달 음식을 주문해서 해결하라고 하더라"며 "당장 필요한 생필품 제공도 끊고 격리만 하라고 하는 것은 너무나 불합리한 처사"라고 꼬집었다.

제주지역 한 커뮤니티에는 "재택치료자에 대한 생필품 지원을 중단됐다는 안내를 받았다. 알아서 살라는 소린데, 이러면 굳이 확진 판정을 받을 이유가 있겠느냐"는 게시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 방역부서 관계자는 "확진자 입장에서는 불합리하다고 느끼는 지점이 있겠지만, 정부의 방역 지침에 따른 결정이었다. 행정업무를 중환자-사망자 관리에 무게를 두기 위한 조치라는 점을 이해해달라"고 양해를 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