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 범도민지원위-지역사회 지도자 연석회의 제안

   
 

 
 
제주해군기지 문제가 찬반으로 나뉘어 갈수록 갈피를 잡지 못하는 가운데 제주지역 경제단체가 합동기자회견을 통해 '(가칭)해군기지 건설 범 도민지원위원회' 발족을 제안했다.

제주상공회의소, 제주도관광협회, 대한건설협회제주도회, 제주도여성단체협의회, 대한전문건설협회 제주도회는 20일 오전10시 20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찬성입장을 밝혔다.

제주지역 경제 여성단체는 "제주특별법 2차 제도개선 과정에서 정부의 형평성 명분에 휘둘려 한계와 소외감을 절감했으며, 한미FTA 체결에 충격과 분통을 터뜨려야만 했다"면서 "여기에다 회복 기미조차 보이지 않고 점점 경쟁력을 상실해 가고만 있는 관광산업, 성장동력을 찾지 못해 헤매고 있는 지역경제 모습에 도민들의 걱정만 커져 가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더욱이 사회 각계각층에 갈등과 대립과 불화와 분열과 불신의 골이 깊어가면서 포용과 화해와 관용은 우리 가슴속에 어느새 화석(化石)이 돼 버렸고 우리 스스로를 고립과 소외와 단절과 '불통의 성"안에 감금해 버리고 있다'면서 "제주호 비행기를 지금과 같이 악천후와 난기류 속에서도 안전하게 착륙시킬 수 있는 최고으 조종술은 우리 사회의 상생, 통합 뿐일 거"이라고 주장했다.

경제 여성단체는 제주사회를 화해와 용서로, 희망 제주의 불씨를 되살리기 위해 '제주지역사회지도자 연석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연석회의는 도지사와 도의장, 대학 총학장, 교육감, 언론, 사민사회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되며 이 회의를 정례화 하자고 밝혔다.

또 "해군기지 건설이 국책사업인 만큼 정부 차원에서 해군기지 건설 T/F팀을 구성하고, 도내에는 민관학 관계자로 구성된 (가칭) 해군기지 건설 범도민지원위원회 발족을 건의한다"고 말했다. 범도민지위원회는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국가 차원의 지원사업 방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해 제주지역 발전의 디딤돌로 삼아 나가자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부 부처의 형평성에 밀려 한계를 보이고 있는 국무총리 산하의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전환해 타지역과 차별화된 특별자치도 취지를 살려 나가자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에 대해서도 "불신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대책을 보여줄 것":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