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과 학부모님께 사과 표명…자리에 나오지도 않아

   
지난 5월 모 초등학교 교사가 벌인 아동성폭력과 관련해 양성언 교육감이 사과를 표명했지만 직접 나서지 않고 보도자료를 통해 이뤄져 ‘형식적인 사과가 아니냐’는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보도자료에는 ‘도민과 학부모님들께 깊은 사과의 뜻을 표명했다’는 표현만 돼 있을 뿐 교유감의 구체적인 언사가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관련 인사들의 조치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27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2층 기자실. 전교조가 정기인사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이 끝나자마자 곧바로 김경회 부교육감이 기자실을 찾아 ‘모초등학교 교내 아동 성추행 관련 처리결과’란 보도자료를 배포하고는 “양성언 교육감님은 이번 사건에 대해 부끄럽고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전해 달라고 했다”며 “가해 교사는 26일 징계위원회를 개최해 중징계인 ‘해임’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도민과 학부모들에게 공식으로 사과하는 것이라면 제주교육의 수장인 교육감이 직접 나서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 부교육감은 “원래 10시에 교육감님이 직접 사과문을 발표하려고 했지만 전교조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어서 일정 때문에 나서지 못했고, 사과문 대신 보도자료로 대체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보도자료에는 ‘양성언 교육감이 도민과 학부모에게 깊은 사과의 뜻을 표명했다’고 나와 있지만 ‘깊은 사과의 뜻’이 전혀 명시돼 있지 않았다.

또한 ‘해당 학교 교장과 교감에 대해서 경고 및 주의를 주는 외에 이번 인사에서 교장에 대해서는 시외지역으로 전보시켜 인사상 불이익을 주었다’고 적시돼 있지만 실질적으로 인사상 불이익은 없는 것으로 전교조에서는 주장하고 있다.

교육청이 마련한 성희롱.성폭력 방지대책 △보건교사 중심의 ‘성교육 연찬회’를 교장.교감 등 관리자들로 확대 △성교육담당자 중심의 성교육 직무연수(30시간)를 전 교원으로 확대 △성교육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현장점검을 연 2회에서 분기별로 확대 등을 내세웠지만 학생들의 성교육 및 예방에 대한 조치가 없어 별반 다를 바 없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교육감 불법선거에 이어 제주사회를 발칵 뒤집어 놓은 ‘아동성폭력’ 사건에 대해 은근슬쩍 넘어가려는 게 아니냐는 문제제기가 일고 있다.

또한 작년말부터 각종 문제로 바람 잘 날이 없는 제주교육 문제를 교육청이 하나하나 풀어가지 않고 자꾸 축소.은폐시키려고 해 결국 확대 재생산하는 꼴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