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하 도의원, 제주도 강정출신 공무원 인사의혹 제기
"강정갈등 봉합...힘으로 누르면 반발 커질 수 밖에 없어"

제주특별자치도 김용하 의원이 지난 8월 단행한 제주도 인사와 관련,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공무원에 대해 인사상의 불이익을 줬다"며 "만약 그런 불이익을 준 사실이 있다면 당장 인사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 같은 공식 문제 제기는 그동안 항간에 강정마을 출신 공무원에 대한 인사상 불이익 조치가 잇따르고 있다는 내용과 맞물려 적지않은 파장이 예고된다.

실제 강정 주민들은 "해군기지에 적극 찬성을 하지 않은  공무원을 다른지역으로 인사를 발령하는 등 제주도와 서귀포시가 보복인사를 단행했다"며 "심지어 강정 일용직 공무원을 불러 부모들이 해군기지 반대를 해도 찬성을 하라고 압력을 놨다. 그렇지 않으면 자르겠다고 압박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행정이 유리한 방향에서 업무추진, 강정마을 갈등 해소 노력 찾아볼 수 없어"

▲ 지역구 의원으로 강정마을 갈등 봉합을 제기하며 '해군기지 반대 공무원 인사 불이익'을 주장한 김용하 의원.
제주도의회는 5일 오후 제242회 임시회를 열고 11일까지 각 7개 상임위원회별로 의사일정에 돌입했다.

강정마을이 지역구인 김 의원은 개회에 앞선 배포한 5분 발언 자료를 통해 "해군기지 문제를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도가 주관하는 강정마을 주민투표 등 어떤 방법으로든 진정한 민의가 어디에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주민갈등 봉합을 위한 협의체가 하루빨리 설치돼애 한다"며 "해군기지와 관련한 갈등치유를 주민들에게만 맡겨둬서는 오히려 갈등만 증폭될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책사업인 만큼 도와 해군이 아닌 청와대와 국방부가 나서서 이 문제를 해결해줄 것을 권고한다"며 "현대 추진중인 타지역 해군기지 견학을 찬성과 반대측 모두에게 공평하게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특히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공무원에 대해 인사상 불이익을 줬다는 얘기가 나돌고 있다"며 "이런 일은 있어서도 안되며, 만약 그런 불이익을 준 사실이 있다면 당장 인사를 고려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해군기지 유치와 관련해 도와 어떤 교감도 없었다" 공식 해명...'책임도 통감'

"힘으로 누르면 누를수록 반발은 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진리"라는 김 의원은 "원점으로 돌아가서 무엇이 잘못 됐는지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지혜가 절실히 필요하다"며 제주도의 결단과 지혜를 촉구했다.

이날 김 의원은 "강정마을이 두동강이 나고 국책사업이 표류하고 있는데도 행정은 자신이 유리한 방향에서 업무를 추진하려고 할 뿐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는 강정마을의 문제를 해소하려는 그 어떤 노력도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와중에 본 의원에 대한 오해와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있어서 지역구 의원으로서 책임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난 4.26 마을총회 이전에 해군기지 강정유치와 관련해 제주도와 어떤 교감도 없었고 이 문제에 관여한 일도 없었음을 밝힌다"고 세간의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