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교섭 불성실…'증톤' '유류대 지원비 착복' 등

선원노동자들이 생존권 확보를 위해 ‘불법 증톤’과 ‘유류비 착복’ 등 선주들의 법률위반 행위와 비리에 대해 경찰에 고발하고 나서는 등 강력한 행동을 보이며 선주들을 압박하고 있다.

민주노총 남제주군 선원노동조합(위원장 김민주.이하 선원노조)은 14일 선원들의 생존권 보호를 위해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단체협상을 진행하고 있지만, 사측인 선주들이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하고 ‘복수노조’ 등을 운운하는 시간끌기로 인해 교섭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자, 선주들의 비리와 위법행위에 대해 경찰에 고발키로 결정했다.

선원노조는 “어선을 증톤할 경우에는 사전에 개조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선주들은 선박검사를 받을 때에는 선박을 절단해 톤수를 줄여서 검사를 받은 후, 다시 선박을 붙여 톤수를 늘리는 방법으로 불법을 자행하고 있다”며 “특히 증톤한 부분은 FRP(섬유강화플라스틱) 재질로 돼 있어 바다에서 파손될 경우 선원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선원노조 측은 이날 선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톤수를 불법적으로 늘린 ‘배의 증톤’에 대해 악덕 선주 2명에 대해 고발조치를 취하였다.

또한 선원노조는 선원노동자의 임금에 대한 착취에 다름없는 ‘유류대 지원비 착복사건’에 대한 고발도 할 것으로 알려져 큰 파장을 일으킬 전망이다.

선원노조 관계자는 “선주들이 자행하는 각종 범법행위 및 비리행위로터 노동자들이 법적 보호를 받기 위해 고소.고발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선주들이 계속 단체협상을 등한시 한다면 파업으로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