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굿패 신나락, 21일부터 2007 찾아가는 문화활동 '굿치러가세' 진행

문화소외지역을 순회하며 우리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풍물굿패 신나락의 찾아가는 문화활동이 5년째 이어지고 있다.

   
 
 
풍물굿패 신나락은 2007 찾아가는 문화활동 '굿치러가세'를 오는 21일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리에서 시작, 11월4일 서귀포시 안덕면 감산리까지 진행한다.

'굿치러가세'는 문굿, 판굿, 그리고 각각의 악기를 갖고 표현해 내는 구정놀이 등 풍물굿판에서 펼칠 수 있는 모든 것을 담아내 모두가 함께 즐기자는 취지로 참여와 소통의 굿판으로 꾸며진다.

풍물굿패 신나락은 각 지역에 구성돼 있는 마을 걸궁패와 함께 동네 구석구석을 돌며 굿을 돌고(거리굿) 굿의 본마당를 펼치기 전의 준비단계인 채비 풍물굿인 문굿을 진행한다.

이어 걸궁패들이 마을 어귀에서 시작해 길을 따라 행진하며 마을로 들어온 후 집집마다 지신밟기를 하는 풍물굿을 진행하는데 식구들의 무사태평이나 장수를 비는 고사를 진행하며 고사덕담과 연월에 따라 그 집에 드는 액을 풀어주는 비나리를 한다.

잡색놀이와 구정놀이가 펼쳐지는 판굿에서는 우도농악, 고창농악, 도둑잽이굿 등 다양한 풍물굿이 펼쳐져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며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문화활동 '굿치러가세'는 21일 표선면 성읍리, 28일 한림읍 대림리, 11월3일 한경면 산양리, 11월4일 안덕면 감산리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문의=702-6661.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