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비료 가격이 치솟으면서 제주 농가들의 속이 타들어 가고 있다.

8일 제주지역 농민단체와 농협에 따르면 요소 대란으로 지난해 요소비료 가격이 3배 폭등한데 이어 무기질 원예용 화학비료까지 큰 폭으로 올라 농가에 부담이 되고 있다.

지난해 20kg 기준 9200원에 판매되던 요소비료가 올해는 2만8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인상분의 80%를 정부와 지방정부, 농협 3자가 보조하는 지원책을 꺼내 들었다.

보조는 농가별 최근 3년간 사용한 무기질비료의 95% 이하의 물량에 대해서만 이뤄진다. 때문에 작목전환이나 재배면적의 변화 등으로 사용량이 늘어날 경우 추가 지원에 제약이 따른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정부가 원예작물과 감귤 농가 등에서 사용하는 무기질 원예용비료(3종 복합비료)를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하면서 농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원예용비료는 감귤과 무, 마늘, 고추 등 도내 농가의 40%가 사용하고 있다. 정부는 무기질 화학비료인 원예용을 유기질 비료로 대체할 수 있다며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현재 A사의 원예용비료는 20kg 기준 판매가격이 지난해 8900원에서 올해는 1만4200원으로 60%나 올랐다. 

정부 방침대로 보조대상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 농민들은 가격 상승분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보조대상 비료를 이용할 수 있지만 토양에 맞을지는 미지수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등 농민단체는 “지난해 요소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것은 우리 농민들이다. 무기질비료마저 폭등하면서 농민에게 크나큰 타격으로 다가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일부 비료는 아예 보조 대상에서 제외시켜 농가 부담을 더욱 키우고 있다”며 “종류에 관계없이 무기질비료 인상분에 대한 전액 보조를 당장 시행에 옮기라”고 촉구했다.

농협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원예용비료가 전국적으로 65% 올랐지만 제주는 자체계약을 통해 인상율을 42%로 낮췄다”며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추가 인상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농협에서도 지역 국회의원 등을 통해 농림수산식품부에 정부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며 “일반 원예용비료에 대한 보조율도 조만간 결정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