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련·발작 응급환자 빠른 조치…적극적 대처로 환자 의식 돌아와

제주해양경찰서 소속 장양원 경장.
제주해양경찰서 소속 장양원 경장.

갑자기 쓰러진 환자에게 평소 교육받았던 응급처치법을 통해 대응, 생명을 구한 제주 해양경찰관이 화제다. 

18일 제주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15분께 제주해경 1505함 경비함정에서 근무하는 장양원(33) 경장은 휴가 날 찾은 제주공항 국내선 출발장 3번 게이트 앞쪽에서 4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쓰러져 있는 모습을 발견하고 달려갔다.

모두가 당황한 상황에서 장 경장은 교육받은 대로 응급환자 A씨를 최대한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게 조치하고 의식과 맥박, 호흡 등을 확인했다. 

확인 결과 A씨가 의식이 없자 장 경장은 주변 사람들에게 119신고를 요청한 뒤 기도가 막히지 않게 머리를 측면으로 돌렸다. 

이후 구강 내부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던 순간 A씨는 경련과 발작 증세를 보였고 장 경장은 주변에 위험한 물건들을 멀리 치운 뒤 심정지에 대비해 자동 심장충격기(AED)를 가져와 A씨를 살폈다. 

호흡과 맥박을 계속 확인하던 중 119구급대가 도착, 장 경장은 환자 상태와 조치사항 등을 인계했으며 A씨는 다행히 119구급차 안에서 의식이 돌아와 안정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장 경장은 “사실 혼자만의 힘으로 환자를 구조한 것이 아니라 주변에서 119에 신고 협조도 잘해줬고 환자의 자세를 같이 바꿔주는 등 합심해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었다”고 겸손함을 보였다.

그러면서 “경비함정에서 수시로 교육을 받은 덕분에 당황하지 않고 응급조치에 나설 수 있었다”며 “항상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는 해양경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