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부터 24일까지 제주도문예회관 제1전시실 ‘영매·주홍 동락전’

함께라서 즐거운 부부의 결혼 40주년 특별전이 개최된다. 

좌영매·하주홍 부부는 결혼 40주년을 맞아 서예작품전인 ‘영매·주홍 동락전(永梅·周弘 同樂展)’을 오는 19일부터 24일까지 제주도문예회관 제1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심연’이라는 호를 가진 좌영매 작가는 서예모임 ‘동신묵연회’를 이끄는 회장으로 대학 시절부터 서예를 배우기 시작해 40여 년의 농익은 경력을 뽐낸다.

‘포일’이라는 호를 가진 하주홍 작가는 제민일보, 미디어제주 등에서 수십 년 기자 생활을 마친 뒤 아내의 서예를 함께 하는 등 작가로서의 제2의 삶을 살고 있다. 

두 부부의 결혼 40주년 특별전 ‘영매·주홍 동락전’ 은 약 2년여 기간 준비 끝에 성사될 수 있었다. 

서예라는 공통된 취미로 일심동체가 된 부부는 “서로의 행복을 위해 직무가 다르고, 취미 또한 다름을 인정하며, 각자의 영역에 불필요한 간섭을 하지 않으려고 때로는 무심한 듯 방관하기도 했던 세월”이 있었음을 고백한다. 

하주홍 작가는 “부부가 나란히 앉아 붓을 함께 잡으며, 필묵으로 이어지는 대화 속에 은근한 즐거움을 누리기도 한다”며 서로가 서로에게 기쁨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좌영매 작가 역시 “이번 전시가 열릴 수 있던 것은 모두 하주홍 작가님 덕분이다. 남편은 기자 시절 지친 몸을 이끌고 퇴근한 후, 내 옆에서 묵묵히 먹을 갈아주던 다정한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두 부부의 스승으로 알려진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예술감독 최은철 씨는 “백설 끝에 피어난 매화의 청초한 향기와, 노송처럼 꿋꿋하고 부드러운 자애심으로 빚어낸 동심·동락(同心·同樂)의 성스러운 울림이 세상에 널리 퍼지고 이어지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하 작가는 “나의 70살, 그리고 결혼 40주년을 핑계 삼아 뜻있는 추억을 만들어 보겠다고 감히 만용을 부려보았다”며 “부족함이 많지만, ‘사람과 글씨가 함께 성숙해 간다’라는 인서구로(人書俱老)의 말처럼 세월을 탓하지 않고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