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국회의원과 제주4.3평화공원 평화기념관에 있는 백비. ⓒ제주의소리
위성곤 국회의원과 제주4.3평화공원 평화기념관에 있는 백비. ⓒ제주의소리

위성곤(서귀포시) 국회의원은 제주4.3 74주년을 맞아 백비를 바로 일으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 의원은 3일 4.3 논평을 내고 “이 땅에 광풍으로 몰아친 아픔의 역사를 기억한다. 3만여명의 4.3 영령의 안식을 기원하고 삼가 명복을 빈다. 가족을 떠나보낸 유족과 그 날의 상처를 평생 안고 살아 온 피해자에게도 위로의 말을 전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4.3은 새로운 역사의 봄을 맞이하고 있다. 20년만에 일궈낸 4.3특별법 전면개정은 미약하지만, 유족에 대한 국가차원의 보상과 재심을 통한 명예회복의 길을 열었다. 추가진상조사와 국가트라우마센터 설치의 제도적 토대도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위 의원은 “가족관계 특례 도입은 시급한 과제이며, 4.3유족지 보전과 기억의 전승을 위한 4.3교육 활성화 역시 우리 시대의 과제다. ‘백비’로 쓰러진 채 남겨진 4.3의 이름을 찾을 때다. 전 세계 유일 분단국가로 남아있는 한반도의 현실에서 분단을 거부하고자 했던 당시 제주도민의 외침은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사의 빈칸을 채우고 백비를 바로 일으켜 세우는 일은 우리의 몫이다. 미군정에 대한 역사적 진실을 찾는 노력도 있어야 한다. 4.3의 남겨진 과제를 게을리 하지 않겠다”며 “다음 세대와 후손들에게 4.3이 인류보편의 가치인 평화와 인권의 이름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함께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