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성명 22주년을 맞아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제주본부는 15일 성명을 내고 “철저한 공동선언 이행”을 촉구했다. 

615선언 제주본부는 “2000년 공동선언 발표 이후 온 민족은 열광의 도가니였다. 22년 전 오늘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이 2000년 6월13일부터 2박3일간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진행하고 한반도 평화를 공식적으로 선언했다”고 추억했다. 

이어 “당장 통일을 목전에 둔 것 같은 분위기였다. 민족끼리 통일 문제의 자주적 해결을 선언하고 경제협력을 비롯한 교류활성화에 합의한 날로써 1948년 한반도 분단 이후 남북 정상이 만난 첫 번째 회답이다. 김대중 대통령은 정상회담과 햇볕정책을 통해 한반도 평화 증진 공로를 인정받아 2000년에 노벨 평화상까지 받았다”고 덧붙였다. 

제주본부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순안공항까지 마중 나와 김대중 대통령을 영접하는 등 민족의 아픔이 아물기 시작한 역사적 순간”이라며 “10시간 가까이 자리를 함께하며 6.15 남북공동선언문 1항에서 통일 문제를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할 것을 선언했고, 이산가족과 비전향 장기수 문제 등 인도적 문제와 함께 경제협력을 비롯한 교류활성화도 포함됐다”고 말했다. 

이들은 “2007년 고 노무현 대통령은 국가원수 최초로 걸어서 군사분계선을 넘어 평양에서 김정일 위원장과 2차 정상회담을 가졌고,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10.4 공동선언으로 이어지면서 통일의 기반이 다져지는 듯 했지만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남북관계는 후퇴했다”고 지적했다. 

제주본부는 “2018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만나 정상회담을 했다. 양국의 대표자들이 형제처럼 다정하게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는 동안 전 세계는 한반도를 주목했다. 같은 해 9월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깍듯한 인사에 북측 주민들은 함성으로 화답했고, 통일이 성큼 다가온 듯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뒤 6.15공동선언과 남북공동선언의 핵심 내용인 ‘민족자주’ 쟁취에 대한 거족적 요구가 무시되는 사실에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 분단의 갈등과 열강들의 틈바구니를 헤쳐 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어떤 요구도 민족자주에 기초하지 않는 것은 모두 허구”라고 주장했다. 

제주본부는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 등 분단 적폐세력들은 남북관계의 발전과 통일을 향한 걸음을 과거로 돌리고 있다. 분단 적폐세력들을 방치하면 남북관계 발전은 어려울 것”이라며 “민족자주와 민족자결의 입장에서 공동선인을 철저히 이행하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미관게를 재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제주4.3항쟁에 대한 책임도 물어야 한다. 한미동맹을 뒤로하고 민족의 편에 서야만 한다. 촛불항쟁에서 표출된 국민들의 염원과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실현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주본부는 “민족의 힘으로 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야 하고, 대화를 막는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해야 한다. 대북 제재를 해체하고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도 재개해야 한다”며 “평화와 통일의 장애물인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고, 남북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하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의 새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