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후 4시5분 기준 동아시아 일대 위성 영상. 제주 남쪽에 정체전선이 길게 머물고 있다. / 기상청 위성 영상 갈무리
19일 오후 4시5분 기준 동아시아 일대 위성 영상. 제주 남쪽에 정체전선이 길게 머물고 있다. / 기상청 위성 영상 갈무리

제주에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제주도 남쪽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오는 20일 저녁 6시께 제주에 비가 오겠다. 

예상 강수량은 20일 하루 5~20mm다. 기상청은 오는 21일까지 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정체전선은 세력이 비슷한 기단이 충돌하면서 비슷한 위치에 오래 머물며, 매년 초여름 제주를 찾는 장마가 정체전선의 한 종류다. 

기상청은 북태평양고기압의 확장 정도와 남쪽으로 내려오는 찬 공기의 강도에 따라 정체전선의 위치가 달라져 강수 구역 변동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20일 아침 최저기온은 21~22도로 평년(18~20도)보다 다소 높고, 낮 최고기온은 25~25도로 평년 24~25도와 비슷하겠다. 

당분간 기온이 낮아지는 밤부터 아침 사이 중산간 지역과 일부 해안가에 낮은 구름과 바다 안개 유입으로 이슬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가시거리도 1km 미만으로 짧아 안전운전해야 한다. 장맛비로 인해 도로가 미끄러운 곳도 많겠다. 

오는 20일 제주도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이튿날인 21일 오후부터 제주도남쪽먼바다에 시속 35~60km 수준의 강한 바람이 불고, 물결도 2~4m로 높아 유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