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단체, 다혼디배움학교 재지정 촉구...제주교육청 "의견수렴 후 이행"

전교조 등 제주교육단체가 5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다혼디배움학교 재지정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전교조 등 제주교육단체가 5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다혼디배움학교 재지정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성공 사례로 평가되고 있는 제주형 자율학교 '다혼디배움학교' 25개교가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교원단체에선 현 김광수 교육감이 전임 교육감 정책인  '다혼디배움학교' 대신  새로운 자율학교 지정을 위해 축소 내지 폐지하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와 비판이 나온다.

전교조제주지부와 제주교사노조, 새로운학교제주네트워크, 참교육제주학부모회 등은 5일 오전 11시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혼디배움학교 재지정 절차'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현재 제주도교육청은 '제주형 자율학교'로 다혼디배움학교 55개교, 건강생태학교 2개교, IB학교 8개교가 지정돼 있다. 

앞서 김광수 교육감은 IB학교가 전임 교육감의 핵심 정책이지만 없애지 않고 2024년까지 계속 지켜본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다혼디배움학교의 경우 재지정 절차를 9~10월께 준비하지만 제주도교육청은 아직까지 전혀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전교조 등 제주교육단체가 5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다혼디배움학교 재지정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전교조 등 제주교육단체가 5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다혼디배움학교 재지정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오히려 한국교원대에 용역비 5000만원을 들여 '제주형 자율학교 성과분석 및 학교 모델 탐색'이라는 용역을 의뢰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전교조 등 교원단체는 '다혼디배움학교'를 없애고, 새로운 제주형 자율학교를 발굴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교원단체는 "제주도교육청은 제주형 자율학교의 한 형태인 다혼디배움학교 운영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학교현장에 전달하지 않고 있다"며 "올해 자율학교 지정 기간이 만료되는 24개교에 대한 재지정 절차에 대해서도 어떤 설명이나 이유도 밝히지 않고 일방적으로 중단하고 있다"고 고발했다. 

교원단체는 "다혼디배움학교는 지난 8년 동안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큰 환영을 받아왔고,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학교로 만들어왔다'며 "제주도교육청은 왜 다혼디배움학교 재지정을 중단하는 지 그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단체는 또, "다혼디배움학교 55개교 중 지정이 만료돼 재지정을 받아야 하는 4년차, 6년차, 8년차 학교는 절반이 넘는 24개교"라며 "만일 올해 인사내신서 작성 기간 전에 재지정을 받지 못하게 되면 학교에 대한 인사특례를 적용할 수 없게 된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제주도교육청은 다혼디배움학교 교사들의 경우 특례로 최대 8년까지 근무할 수 있게 했다. 4년차를 넘은 학교가 다혼디배움학교로 지정되지 못하면 교사들은 더 이상 그 학교에 머물 수 없게 된다. 

교원단체는 "교육청이 재지정 중단으로 인사에 대한 예측불가, 학교형태 변화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로 학교는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며 "도교육청은 조속히 재지정 절차를 이행해 학교의 불안과 혼란을 막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교원단체는 "김광수 교육감은 '소통교육감'을 표방하며 평소 격의없는 소통으로 교육공동체와 도민들로부터 많은 환영을 받아왔다"며 "하지만 다혼디배움학교 재지정 중단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단 한번도 소통 자리를 갖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교원단체는 "제주교육청은 학교현장에서 안정적으로 내년 교육과정을 준비할 수 있도록 다혼디배움학교 재지정 절차를 이행해 11월말까지 조속히 마무리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윤상욱 종달초학교 운영위원장은 "다혼디배움학교 8년 동안 사라질 뻔한 종달초가 살아났다"며 "아이들은 물론 학부모, 지역사회까지 모두 만족하는 게 다혼디배움학교로 만약 재지정이 안될 경우 등교 거부까지 할 것"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이에 대해 오상남 제주교육청 정책기획과장은 "다혼디배움학교와 관련해 10월7일 학교 교장과 교사, 교원단체, 학부모 등과 정책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며 "새로운 교육감이 취임하면서 절차가 늦어지고 있을 뿐으로 의견수렴 후 12월까지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오 과장은 "제주형 자율학교 성과분석 및 학교모델 탐색 용역은 12월까지 진행되고, 기존 제주형 자율학교와 다르게 내년부터 신규 지정될 것"이라며 "이것은 새로운 교육감의 정책 목표에 맞게 설계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