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정민구 "지역주민 협의 등 복원 이후 계획 필요"

제주시 관덕로에 위치한 제주우체국. 사진=제주지방우정청
제주시 관덕로에 위치한 제주우체국. 사진=제주지방우정청

민선 8기 오영훈 제주도정의 '제주목관아 복원' 공약을 달성하기 위해 구한말 시절부터 120년간 한 자리를 지켜온 제주우체국 터 이전 가능성이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정민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삼도1·2동)은 27일 제주도 세계유산본부 등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목관아 복원 사업과 관련한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제주목관아 2차 복원 사업은 오영훈 도지사의 문화·예술 공약으로 제시된 바 있다. 오 지사는 후보 시절 옛 목관아 부지 안에 있는 우체국 건물과 노인대학 건물을 이전하고, 탐라시대부터 존재했다는 성주청 건물을 재현하는 공약을 제시했다.

성주청은 옛 탐라성주가 행정업무를 보던 관청으로, 현재 제주우체국 터가 옛 성주청이 자리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각에서는 제주우체국 터의 역사적 의미를 퇴색시킬 뿐더러, 그나마 유동인구를 불러왔던 제주우체국을 멸실하는 것이 원도심 활성화에 역행하는 계획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제주우체국은 1902년 현재의 위치에 제주우체사가 설치된 이래 120년 간 한 자리를 지켜왔다. 현재의 청사는 1988년 9월에 개축돼 30여년 간 지역주민들의 우정 업무를 도맡아 왔다.

정 의원은 "현재 제주우체국과 노인대학 건물을 매입할 계획이 있나"라고 질문했고, 답변에 나선 임홍철 세계유산문화재부장은 "도에서 토지를 매입하면 건물 철거비용은 문화재청에서 해결하기로 얘기가 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에 정 의원은 "복원을 한다고 해도 그 다음 계획이 문제"라며 "원도심 활성화를 얘기하면 공공기관 이전·유치 등 나름의 활성화 과정이 있어야 하는데, 그나마 있던 우체국 건물을 철거해서 다시 돌담으로 막을 계획인가"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제주우체국 건물은 언제 생겼나. 우체국 건물 또한 근현대사의 소중한 자원"이라며 "현재 (우체국 터가)옛 성주청 터가 아니라고 하는 견해도 있는데, 꼭 건물을 멸실해서 복원해야 하는지는 의문"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임 부장은 "이미 우정사업본부장, 제주우체국장과도 얘기가 됐지만 복원까지는 첩첩산중"이라며 "지역 주민들은 우체국 이전을 반대할 수 있지만, 만약 이전을 하더라도 해당 지역에 다른 건물을 임대해 소규모 우체국은 놔두는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