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도시계획위, 신화역사공원 도시계획변경안 '재심의'
道상인연합회-지역농협 등 반대..."주민수용성 확보" 과제

서귀포시 안덕면 제주신화역사공원 부지 내 입점을 준비중인 상가시설 토지이용계획도. 부지 중앙의 원에 상가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아울렛 형태의 대규모 점포 입점으로 한바탕 홍역을 치른 제주신화역사공원에 추진되던 외국계 유명 대형마트 입점이 지역 상인들의 반발에 멈춰섰다.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계획위원회는 25일 오후 2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회의를 갖고 '신화역사공원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에 대해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이 계획은 서귀포시 안덕면 제주신화역사공원 부지 내 휴양문화시설로 지정돼 있거나, 상가시설이 분산돼 있던 R지구와 H지구의 부지를 통합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를 통해 2만499㎡ 부지를 확보한다는 방침으로, 앞서 사업자 측은 지하1층, 지상3층 건축면적 1만325㎡의 상가시설을 설치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사업계획서 상에는 직접적 표현이 등장하지 않았지만, 유사시설로 도내 운영중인 5곳의 대형마트 사례가 소개되며 사실상의 '대형마트' 입점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입점 구상중인 대형마트는 기존에 도내에서 운영중이던 브랜드가 아닌,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창고형 대형마트인 'C마트'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미 지역사회에서는 관련 정보가 공공연하게 퍼진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에 대한 지역상인들의 반발이 구체화되면서 사업 추진에도 제동이 걸렸다.

도시계획위원회는 이날 심의 과정에서 사업자 측에 "대형마트의 필요성이나 적정성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라"고 보완을 요구했다.

특히 "지역농협이나 상인연합회 등 주민수용성 확대 방안을 마련해 제시하라"는 요구를 포함시켰다.

이번 심의를 앞두고 제주특별자치도 상인연합회와 도내 23개 농협·축협·감협·양돈농협 등은 사업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농협 등은 각 지점에 분포돼있는 하나로마트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상인들의 경우 이미 신화역사공원 내에서 영업중인 아울렛 형태의 대규모 점포와의 연계성도 무시하지 못한다고 우려하고 있다.

도시계획위 심의는 사실상 행정이 다루는 마지막 절차가 될 공산이 크다.

그만큼 대형마트의 적정성을 설명하는 것과는 별개로,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는 보완 과정에 있어서는 적지 않은 공력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추후 사업자 측의 보완 내용에 따라 도시계획위원회 회의를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시계획위는 이날 함께 심의된 산천단 유원지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은 조건부 수용 결정을 내렸다. 위원회는 유원지 시설 간 주차장을 서로 공유해 활용할 수 있는 계획을 마련할 것을 의견으로 달았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