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예정지 배후부지에 스마트 혁신 도시 추진 계획 등이 담긴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시행계획'이 최종 확정된 가운데, 제2공항 반대 단체가 폐기를 촉구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도민회의)는 15일 논평을 내고 “제2공항과 신항만 등 대규모 난개발 사업에 선봉장을 자처하면서 제주를 갈등과 혼란으로 몰아가는 JDC는 해체가 답”이라며 수위 높게 비판했다. 

도민회의는 “제2공항 계획은 환경적으로 무리한 사업이라며 환경부가 반려했다. 확정되지도 않은 사업이며, 도민사회가 분명히 반대하고 있다. 그럼에도 제주를 위한다는 JDC가 제2공항을 추진하라고 부추기고 있다. 갈등이라는 불에 기름을 끼얹는 반도민적 행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총사업비 3조원으로 추정되는 제주신항만과 오영훈 도정의 트램 도입에 따른 역세권 개발 의지도 드러냈다. 제주신항만 매립지 상당 부분을 상업지구로 활용할 계획이며, 역세권 개발은 기본적으로 부동산개발 사업이다. 대규모 난개발로 토건세력과 부동산 투기꾼의 배를 불리기 위한 사업들로 점철된 것”이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도민회의는 “3차 국제자유도시 시행계획은 제주를 다시금 파괴하고, 갈등과 혼란으로 몰아넣는 계획이다. 국제사회에서 폐기 수순에 들어간 철 지난 신자유주의와 과잉관광 정책을 아직도 손에 쥐고 있는 것이며, 피해를 보는 것은 결국 도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책임도 크다. 특별자치를 제대로 추진해보지 못하고 국토부와 JDC에 끌려다니면서 제주를 병들게 한 지방자치 핵심 주체들인 제주도와 의회 역시 반성하면서 책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도민회의는 “제주가 제대로된 특별자치를 실현하려면 국토부의 행동대장 역할을 하는 JDC 해체가 필수다. 제주도와 의회는 즉각 JDC 계획 철회를 요구해야 한다. 오영훈 도지사도 JDC 해체와 제주미래지원청 설립, 제주국제공항 내국인면세점 제주도 이관 등의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에 JDC 해체를 적극 요청하고 협의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