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이 BRT 중앙차로 건설을 위해 가로수를 학살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정이 BRT 중앙차로 건설을 위해 가로수를 학살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가 BRT 중앙차로 건설을 위해 서광로 가로수를 정비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가 '가로수 학살'이라며 중앙차로제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참여환경연대와 비자림로를 지키기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 등 '가로수시민연대'는 22일 성명을 내고 '15분 도시를 빙자한 제주도정의 가로수 학살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가로수연대는 "제주 서광로 3km 구간에서 수십 년 수령의 가로수 100여 그루가 마구잡이로 제거되고 있다"며 "제주도정이 ‘간선급행버스체계법’에 따른 간선급행버스BRT 전용 중앙차로 신설공사를 벌이면서 현재의 6차선 간선도로 사정에 맞지 않는 꾸리찌바 시의 7차선형 BRT 체계를 그대로 흉내내려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가로수연대는 "이는 명백한 토건맹신주의의 산물이고 연간 1000억 적자 준공영제에 이은 제2의 초대형 제주교통정책 참사"라며 "‘땅 위의 지하철’인 BRT의 핵심은 단순히 ‘친환경 대중교통’의 증설이 아니라 간선에 대한 지선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있는데 가로수와 보행·자전거 이동을 위한 공간들이 사라져 보행, 자전거, 기타 다른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이 그만큼 줄어든다면 BRT 신설사업은 막대한 세금만 축내고 돌이킬 수 없는 부작용만을 낳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가로수연대는 "똑같이 보행로와 가로수를 제거해 버스전용차로를 조성했던 지난 2017년의 1단계 공사는 대중교통 분담률이 오히려 줄어들면서 실패로 귀결됐다"며 "그런데도 제주도정은 그러한 1단계 공사에 대한 평가도 공사계획에 대한 공개협의도 없이 추가 공사를 서두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가로수연대는 "제주도정은 인도폭을 심한 곳은 4m도 넘게 잘라버릴 예정인 중앙차로 사업을 소위 ‘15분 도시 제주’를 표방하면서 벌이고 있다"며 "제주도정이 정말로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람 중심 도시'를 내건 ‘15분 도시’ 정책을 실행에 옮기고자 한다면 가로수를 비롯한 도시숲과 보행공간의 확충은 핵심적"이라고 주장했다. 

가로수연대는 "가로수, 띠녹지, 정원, 공원 등의 도시숲은 탄소를 흡수하고 각종 오염에 대한 필수 완충지대를 형성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창출하고, 에너지비용을 절감시켜 준다"며 "제주도정은 앞으로 5년간 무려 663억원을 들여 ‘나무 600만 그루’를 심겠다고 공언했다. 한쪽에서는 나무를 심겠다고 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수십 년 된 귀한 가로수들을 마구잡이로 제거해버리고 있다"고 제주도정의 모순 행정을 질타했다. 

그러면서 가로수시민연대는 "제주 서광로의 가로수·자전거도로 제거 공사는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총 328억원을 들여 가로수 화단·보행겸용 자전거도로를 제거하려는 터무니 없는 중앙차로 신설공사 사업계획은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