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도정이 발표한 청정 에너지 대전환 로드맵 중 LNG복합화력발전 관련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이 새로운 발전소 건립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오 지사는 지난 12일 제주 에너지 전환 로드맵인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아일랜드’를 구현하겠다며 LNG복합발전기의 수소 혼소를 50% 이상 확대하고, 신규 LNG 도입 시에도 수소 전소터빈을 도입하기로 했다.

관련해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성명을 내고 “수소 혼소가 가능한 300MW 규모의 LNG복합화력발전소를 제주도에 건설해 운영하게 만들겠다는 계획은 굉장히 거창한 것처럼 보이지만 LNG발전소를 하나 더 짓겠다는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300MW나 되는 대규모 화력발전시설을 짓겠다는 계획으로 제주도의 탄소배출량이 크게 늘어나는 것은 물론 재생에너지의 출력제한 조치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 “수소 혼소는 LNG 발전소의 일부 연료를 수소로 대체한다는 것”이라며 “LNG가 탄화수소 일종인 메탄가스를 활용하기 때문에 수소 역시 이론상 혼합, 연소할 수 있고 이렇게 될 경우 안정적으로 생산된 수소를 활용할 수 있다는 판단을 제주도가 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제는 상용화된 수소 혼소 기술이 5% 내외를 혼합해 태우는 등 초보적인 수준인 데다 탄소배출 감축 효과가 미비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며 지적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기술개발이 이뤄진다지만, 기술발전의 속도가 빠른 것도 아니다. 또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수소 50% 혼소 시 탄소 저감률은 고작 23%에 불과하다”며 “연료를 수소로 100% 전환하는 기술 도입 시기는 언제일지 아무도 모른다”고 꼬집었다.

이어 “수소경제라는 용어를 만들어낸 일본도 30% 수소 혼소 기술 상용화 시기를 2030년 정도로 보고 있다”며 “혼소기술이 상용화된다고 해도 연료의 70%를 LNG로 태워야 한다는 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도 3곳에 있는 기존 LNG발전소에 수소를 혼소하는 기술을 얼마든지 실험할 수 있다”며 “그런데 갑자기 수소를 혼소할 새로운 LNG발전소를 짓겠단 발상은 아이러니다. 지금 제주도에 전기가 부족한 것도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 “재생에너지 생산 전기를 다 받지 못해 발전기를 강제로 꺼야하는 상황에 처하기도 했다”며 “결과적으로 수소 혼소 LNG복합화력발전은 화석연료의 수명을 연장하려는 화석연료 산업계의 바람”이라고 피력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지금 제주도에 필요한 시설은 낮 시간대 남는 전기를 저장해 밤 시간에 공급하는 전기저장장치(ESS)를 크게 확대 보급하고 유연성 자원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 중요한 것은 기존 화력발전을 줄이기 위해 전기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사용량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정책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그래야 기존 화력발전소를 끄고 재생에너지를 더욱 확대할 가능성을 키워나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가 기후위기를 진정한 위기로 받아들이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정부에 해당 계획을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삭제할 것을 요구하고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며 “불확실한 미래기술에 현혹돼 제주도의 미래를 탄소 많은 섬으로 만들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