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의 봄 또다시 맞도록...이념적 공세 끝내고 국민 대통합 이뤄야"

7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겨을 갖고 있는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의소리
7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겨을 갖고 있는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의소리

오는 4월 3일 봉행되는 제75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을 앞두고 제주4.3 유족들이 보수정권 최초의 대통령 참석을 공식 요청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김창범)는 7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윤석열 대통령이 4.3추념식에 꼭 참석해 4.3의 간절한 봄을 또 다시 맞이할 수 있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4.3유족회는 "모진 질곡의 세월 속에서도 4.3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 있었고, 금기의 역사로 묻힐 것을 강요당하면서도 대한민국의 역사로 드러내기 위한 애끓는 외침도 있었다"며 "지난했던 4.3해결 과정에는 도민과 유족들의 땀과 눈물이 녹아있었고, 정부 및 정치권의 격려와 성원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취임 이후 첫번째 맞이하는 이번 추념식은 대통령께도 매우 의미 있는 추념식"이라며 "대통령께서는 지난 대선 후보 시절부터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하셨고,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제주 7대 공약과 15대 정책과제에 제1순위로 4.3의 완전한 해결을 채택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냈다"고 치켜세웠다.

특히 "재작년에 개정된 4.3특별법 후속조치들이 현 정부에서 순탄하게 추진되고 있다. 희생자에 대한 보상금 지급과 군사재판 희생자에 대한 직권재심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일반재판 희생자에 대한 재심청구도 직권재심 합동수행단에서 담당하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4.3유족회는 "하지만 조속히 해결해야 할 과제도 남아있다. 가족관계 특례조항을 담은 4.3특별법 개정, 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국가트라우마치유센터 설치, 직권재심수행단 인력 충원 등에도 관심을 갖고, 4.3해결이 지체되거나 중단됨 없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했다.

최근 불거진 극우 세력의 4.3폄훼 논란에 대해서도 종지부를 찍어줄 것을 촉구했다. 4.3유족회는 "아직도 일부 인사들이 곪은 상처에 또 다시 소금을 뿌리는 시대착오적 발언을 일삼고 있다. 제주사회는 4.3흔들기가 재현되지는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면서 "이제는 4.3에 대한 이념적 공세와 논란을 끝내고 진정한 국민화합과 대통합 시대를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4.3유족회는 "대통령이 4.3추념식에 직접 참석해 원통한 희생자의 원혼을 해원하고, 피 맺힌 한을 품고 한평생 살아오신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에게 따뜻하게 위로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

기자회견에 함께한 제주4.3희생자유족회 행방불명인유족협의회(회장 양성홍)는 "4.3사건법에 따른 군법회의뿐만 아니라 일반재판도 직권재심을 본격적으로 청구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음에 정부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마지막 남은 한 명까지 억울함을 풀 수 있도록 4.3사건직권재심합동수행단의 검사인력 보강을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