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해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린 가운데, 환경단체가 제2공항 건설 사업으로 제주 남방큰돌고래가 위협받는다며 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핫핑크돌핀스는 7일 성명을 내고 “남방큰돌고래의 지역적 멸종위기를 가속화하는 제주 제2공항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흑산도에 공항을 짓기위해 국립공원을 해제하고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자 편에서 환경을 도외시했던 환경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까지 동의함으로써 전국을 토건족과 부동산 투기 세력이 판치는 난장판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멸종위기종 산양, 철새, 맹꽁이, 남방큰돌고래 등은 보전 가치가 없으니 서식처를 파괴하는 난개발 사업을 마음껏 펼쳐도 좋다고 환경부가 용인하고 말았다”며 “자신의 존재가치를 부정한 환경부는 국토부 산하기관으로 전락했음을 보여준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환경부의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는 남방큰돌고래의 지역적 멸종위기를 가속화한다는 점에서 더욱 큰 문제”라며 “환경부는 소음 발생 최악 조건에서도 돌고래들에 미치는 소음 영향이 없을 것이라며 공항 건설 사업을 승인했는데 이는 정착성 해양포유류인 남방큰돌고래의 생태 습성을 완전히 무시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핫핑크돌핀스는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성을 검토한 업체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도화엔지니어링은 한동·평대 해상풍력을 진행해도 남방큰돌고래 개체군에 미치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잘못된 환경영향평가를 낸 곳인데 이번에도 제주 연안 전체의 남방큰돌고래 개체군 증가 감소 경향, 제주 연안 전체의 난개발 실태, 해양오염도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성산읍 신산리 앞바다에서의 수중소음만을 예측 조사하고 전체에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예단했고, 이런 부실한 전략환경영향평가에 환경부는 덜컥 동의해주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처럼 한 지점만 놓고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한다면 한경, 한림, 구좌, 애월, 대정에 해상풍력발전단지가 들어서고, 제주신항이 바다를 매립해 들어서고, 성산에 제2공항이 들어서도 남방큰돌고래 개체군에 미치는 영향이 전혀 없을 것이라는 완전히 왜곡된 환경영향평가가 남발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래 제주 전역에서 관찰되던 남방큰돌고래들은 이제 제주의 몇몇 지역에서만 관찰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도 제주도 성산 지역에 또 하나의 공항을 건설하게 된다면 남방큰돌고래의 지역적 멸종은 가속화할 것이 분명하다”고 역설했다.

핫핑크돌핀스는 “제주 연안에 1년 내내 정착해 살아가는 남방큰돌고래들은 제2공항 건설로 정주 여건이 악화되고 이는 개체수 감소로 이어져 결국 멸종위협이 높아질 것이다. 지금 위기의 시대에 필요한 것은 ‘공항’이 아니라 ‘공존’”이라며 제2공항 사업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