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의 영어어휘 톡톡 talk-talk] (161) habit

habit [hǽbit] n. 습관
거짓갈허는 습관
(거짓말하는 습관)

성장(growth)을 하면서 정직해지는 피노키노와는 달리, 사람은 오히려 성장을 하면서 거짓말하는 법을 배우고 있는 셈이다. / 사진=픽사베이
성장(growth)을 하면서 정직해지는 피노키노와는 달리, 사람은 오히려 성장을 하면서 거짓말하는 법을 배우고 있는 셈이다. / 사진=픽사베이

hab는 “살다/유지하다(=to live/to hold)”의 뜻을 지닌다. 이 hab이라는 어근(root)에서 나온 낱말로는 inhabit “--에 살다”, habitat “서식지”, inhibit “방지(防止)하다”,  exhibit ”전시(展示)하다“ 등이 있다. 그 명사형 habit은 14세기부터 ”습관“을 뜻하는 말로 쓰였는데, 특히 “(성직자의) 옷이나 복장(=clothes)”을 뜻하는 말로 쓰이기도 했다.  

습관이란 ‘어떤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repetition)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 방식(behavioral pattern)’을 뜻한다. 이러한 ‘습관’을 ‘옷’처럼 보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언제 어디서든(anywhere whenever) 옷을 입고 있듯이 습관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런 옷이나 습관이 적어도 표면적으론(ostensibly) 우릴 보호(protection)해준다는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거짓말하는 습관(habit of lying)이야말로 자기보호(self-preservation)를 위한 습관인 셈이다.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심리유형(psychological types)이 작용한다. 타인의 평가(judgments of others)에 민감한 사람은 자신의 이미지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자신의 과오나 실수(errors or mistakes)를 덮어버리려는 마음에 거짓말을 한다. 자신에 대한 평가에 부정적 영향(naegative influences)을 미칠 만한 요소는 어떻게든 피하려는 것이다. 좋게 말하면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 욕구(need)가 큰 것이고, 안 좋게 말하면 자신을 과대 포장(exaggeration)해서라도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려는 것이다. 

또한, 인긴관계에서의 갈등(conflicts in human relationships)을 지나치게 두려워하여 거짓말을 하는 사람도 있다. 다른 사람들과 불편한(uncomfortable) 사이가 되는 걸 극도로 꺼리는 것이다. 이런 유형의 사람은 갈등에 직면(face up to)하여 해결책(solution)을 찾으려 하지 않고 거짓말을 통해 갈등을 피함으로써 평화(peace)를 유지하려고 한다. 

The first of April is the day we remember what we are the other 364 days of the year. (4월 1일은, 나머지 364일 동안 우리가 어떤 인간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돌아보는 날이다.)
- 미국 소설가 마크 트웨인(Mark Twain)

마크 트웨인은 거짓말하는 습관을 인간 본성(human nature)의 문제로 본다. 인간은 누구나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wittingly or unwittingly) 거짓말을 하면서 살아가기 때문에, 4월 1일 만우절(April Fool’s Day)에는 364일 동안 했던 거짓말을 되돌아봐야(reflect) 한다는 것이다. 동화(children’s story) 속 피노키오(Pinocchio)는 거짓말을 하면서 코(nose)가 길어지는 벌을 받지만, 나중엔 정직하게 살면서 천사(angel)의 선물을 받아 인간이 된다. 이처럼 성장(growth)을 하면서 정직해지는 피노키노와는 달리, 사람은 오히려 성장을 하면서 거짓말하는 법을 배우고 있는 셈이다.

* ‘김재원의 영어어휘 톡톡 talk-talk’ 코너는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에 재직 중인 김재원 교수가 시사성 있는 키워드 ‘영어어휘’를 통해 그 안에 담긴 어원적 의미를 들려주는 스토리텔링 해설 코너입니다. 제주 태생인 그가 ‘한줄 제주어’로 키워드 영어어휘를 소개하는 것도 이 코너를 즐기는 백미입니다. 


#김재원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 교수(現)
언론중재위원회 위원(前)

미래영어영문학회 회장(前)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장(現)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